earticle

논문검색

경도지적장애 성인과 경도인지장애 노인의 인지영역에 대한 반응 양상 비교 연구

초록

한국어

목적: 인지기능은 인간의 충동, 지각, 흥미, 동기, 기억, 논리, 사고, 학습, 문제 해결, 판단과 같은 정신적․지적 과정을 일컫는다(Murray et al., 1980). 본 연구에서는 경도지적장애 성인 집단과 경도인지장애 노인 집단의 인지영역에 대한 반응 양상을 파악하여 비교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한국판 몬트리올 인지평가 (Korean-Montreal Cognitive Assessment, K-MoCA)를 사용하여 두 집단 간 반응 양상을 비교하였다. 결 과: 집행기능과 언어능력 과업에서는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름대기, 주의력, 추상력, 지 연회상 과업에서는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 도출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치료 전략을 모색 함에 있어 각 집단의 인지 결함 영역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접근을 통 해 경도지적장애 성인 및 경도인지장애 노인 관련 연구 분야에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자료 처리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천정민 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전공
  • 김화수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3,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