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에너지/원자력 분과 발표

에너지 산업현장에서의 재난안전 현장훈련시스템에 관한 연구

원문정보

A Study of Disaster Preparation Training System for the Energy Industry

박남희, 여욱현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본 논문에서는 재난안전 대비 현장훈련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하여 현황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현재 일반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훈련은 실제 재난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형식적인 훈련으로 재난유형 및 발생상 황에 부적합한 훈련장소 및 시간에 실시하고 있다. 현재는 사전 공개된 훈련시나리오에 따른 연출된 보여 주기식 훈련으로 실제 재난상황이 발생할 때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지휘권자가 훈련에 불참하는 조직문화 가 가장 먼저 해결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재난에 대한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재난으로부터 국민 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훈련이 범국가적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안전한국훈련’을 에너지부분에서도 전국적으 로 실시하고 있다. 미국, 일본의 재난대응훈련의 특징은 우리나라와 같이 평가지표 틀에 맞춘 시나리오를 개발하지 않고 있으며 시나리오 구성도 세분화하지 않고 단지 상황 설정과 대응 메시지, 돌발 메시지 등으 로 위기대응 능력을 평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에너지산업 현장용 재난대비 훈련시스템 개발 및 구축은 국 가안전 관리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국가 차원의 종합 재난대응 및 인프라 제공을 위한 다수의 정보화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재난 정보를 활용한 사전 예방, 신속한 상황 전파, 정보 공동 활용 및 대응 미진 에 대한 종합적 진단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본론
2.1. 현 훈련 및 대응 체계의 문제점
2.2. 재난대응 훈련 및 평가
2.3. 재난대응 훈련 및 평가
2.4. 재난훈련/대응 시스템
3.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저자정보

  • 박남희 Park, Nam-Hee. 정회원∙(주)유엔이 대표이사
  • 여욱현 Yeo, Wook-Hyun. 정회원∙(주)유엔이 부사장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3,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