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하야시 후미코의 『어개(魚介)』론 - 신체제 하의 빈곤 여성의 표상 -

원문정보

A Study on Fumiko Hayashi's “Gyokai” : The Representation of Poor Women under the New Order

이상복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하야시 후미코 의 『어개(魚介)』가 발표 된 1940년 당시의 일본은 신체제를 강조하며 모든 것을 전쟁에 집중시키고 있어, 황폐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경제적으로도 매우 불 안한 시기였다. 『어개』에 등장하는 다쓰에는 오사카에서 결혼했지만, 두 아들 을 남겨두고 이즈 아 마기에서 광부와 노동자를 대상으로 요리점을 하고 있다. 다쓰에 함께 일하고 있는 마 사요와 후지코는 가족을 위해 선불을 받고 여기에 와서 일을 하고 있다. 그러나 신체제에 의해 대부분의 남성이 군 입대하고, 마을은 한산했다. 게다가 다쓰 에 동료의 연령이 높아지자 찾아오는 손님도 줄어들어 장사가 잘되지 않게 되었다. 어 쩔 수없이 “신체제로 인해 우리 일동은 잠시 휴업”한다는 목찰을 남기고, 다쓰에와 후 지코는 만주로 가기로 했지만, 마사요는 고향 신슈로 돌아가기로 했다. 그러나 혼자가 된 마사요는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고 이즈에 남아있었다. 다쓰에는 만주로 가기 전에 오사카에 들러 아들을 만나고 싶었다. 그러나 초라한 자 신의 모습을 보여주기 싫어 포기하고 만다. 오사카는 자신이 이즈로 떠나기 전과는 완 전히 바뀌어 서민들의 생활은 피폐해져 있었다. 만주도 숙부가 사기를 당할 만큼 사람들이 마음이 삭막하고 환경도 열악했다. 그대 로 이즈로 돌아 갈수도 없는 다쓰에와 후지코는 만주에서 게이샤로서 일을 다시 시작한 다. 그동안 혼자가 된 마사요는 게이샤로서는 “매력적인 나이”로 보지 않는 남자들의 차가운 시선을 견디지 못하고 외로히 일생을 마친다.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가족의 생계 를 위해 전전해 왔지만, 막상 죽음에 직면했을 때 가족은 완전히 타인이었던 것이다. 이렇게 후미코는 게이샤의 삶을 통해, 신체제를 논의하고 있는 일본 정부의 방침에 의해 경제적으로 곤란해진 서민생활, 특히 게이샤들의 가난한 삶을 개선할 방법은 어디 에도 없는 절망감을 표현하고 있다.

일본어

林芙美子の『魚介』が発表された1940年当時の日本は、新体制を強調し、すべ ての焦点を戦争に合わせ、慌しい社会の雰囲気の中で、経済的にも非常に不安定 な時期であった。『魚介』に登場する辰江は、大阪で結婚したが、2人の息子を残 して伊豆の天城で鉱夫と労働者を対象に料理屋をしている。辰江と一緒に働いて いる政代と藤子は、家族のために借金をして、ここに来ていた。しかし、新体制 によりほとんどの男性が兵隊に行き、村は閑散としていた。さらに、辰江の仲間 の年齢が高くなると客が減り、商売がうまくいかなくなった。そこで仕方なく 「新体制に就き、私たち一同、商売を暫く休業いたし候」という木札を残し、辰 江と藤子は満州に行くことにしたが、正代は故郷の信州に戻ることにした。しか し、一人になった正代は故郷に行かず結局伊豆に残る。 辰江は満州に行く前、大阪に寄って息子に会いたかった。しかし、みすぼらし い自分の姿を見せることを恥じ諦める。大阪は自分が伊豆に出る前とはすっかり 変わってしまい、庶民の生活は疲弊していた。満州も、叔父が詐欺に遭うほど人 の心が荒み、環境も劣悪であった。そのまま伊豆に戻るわけにもいかず、辰江と 藤子は満州で再び芸者として仕事を始める。その間、正代は芸者として「魅力的 な年齢」ではないため、男たちの冷ややかな視線に耐えられずに、一生を終え る。家族の生活のために小学校を卒業してから転々としたが、いざ死に近づいた 時、家族は完全に他人だったのである。 このように、芙美子は芸者の生き方を通して、新体制を論じている日本政府の 方針により経済的に困難となった庶民の生活、特に芸者たちの貧しい生活を改善 する方法がどこにもない絶望感を表現している。

목차

<要旨>
 1. 서론
 2. 공간적 배경 - 이즈, 오사카, 만주
 3. 빈곤 여성의 표상
 4.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지>

저자정보

  • 이상복 LEE SANG BOK. 삼육대학교 일본어과 부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5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