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초등학생의 역사 쟁점 인식의 양상

원문정보

The Aspects of Hitorical Issue Recognition of Elementary Students

민윤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역사 쟁점 인식의 형성 요인과 이해의 양상을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먼저 역사수업에서 쟁점이 도입되는 맥락에 대한 설명을 바탕으로 역사 쟁점의 특성과 유용성, 그리고 역사 쟁점의 유형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아울러 실제로 역사 쟁점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는데, 역사쟁점프로그램의 경우Massialas와 Hurst(1978)의 집단의사결정 모형과 Banks(1970)의 합리적 의사결정 모형을 적용한 최용규(1997)의 역사 학습에서의 의사결정 모형을 적용하였다. 쟁점프로그램은 ‘쟁점 상황의 인식’, ‘대안의 탐색’, ‘대안의 모색’, ‘대안의 평가’, ‘최종 결정 및 반성’ 과정을 거쳤다. 적용의 결과 나타난 초등학생들의 역사 쟁점 인식의 양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은 역사 쟁점 인식의 과정에서 주로 교사와 교과서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초등학생들은 역사 쟁점 인식과정에서 역사적 사실이 부재된 쟁점 인식의 양상을 보였다. 셋째, 학생들은 상대에 대한 선입견에 따라 대안을 수정하곤 하였다. 넷째, 학생들은 도덕 판단의 상황에서 주로 개인적인 가치와 신념에 따라 판단을 내리는 경향이 있었다. 다섯째, 학생들은 역사적 행위자의 동기와 원인에 대한 분석을 하면서 행위에 대한 결과를 검토하여 수준 높은 판단이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대체로 역사적 행위자의 동기와 원인에 대한 세심한 고려 없이 주관적. 즉흥적인 판단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여섯째, 역사 쟁점 토론은 필연적으로 역사적 행위를 상상적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역사적 상황에 대한 맥락적인 고려 없이 일상적 감정이입, 혹은 제한적, 역사적 인 감정이입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초등학생의 역사 쟁점 인식의 양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역사 교육 및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자면,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의 역사 쟁점 인식교육에 대한 재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초등 사회과 역사교과서의 내용 서술이 초등학생들의 역사 쟁점에 대한 맥락적인 인식이 가능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역사학습에서 초등학생의 역사 인식의 양상에 대한 보다 진전된 연구가 필요하다.

주요어 : 역사 쟁점, 역사적 사실, 도덕적 판단, 감정이입, 추체험

목차

《내용 요약》
 I. 서론
 II. 역사 쟁점에 대한 이해
  1. 역사 쟁점의 특성과 유용성
  2. 역사 쟁점의 유형
 III. 연구의 방법
  1. 연구 대상의 특성
  2. 역사 쟁점 프로그램의 적용 및 면담
 III. 논의: 초등학생의 역사 쟁점 인식
  1. 교사와 교과서에 의존하는 쟁점인식
  2. 역사적 사실이 부재된 쟁점 상황의 인식
  3. 상대에 대한 선입견에 따른 대안의 수정
  4. 개인적 가치와 신념에 따른 도덕적  판단
  5. 즉흥적 판단에 따른 행위의 원인 분석
  6. 역사적 상황에 대한 제한적인 맥락적 이해
 V.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저자정보

  • 민윤 Min, Yoon. 부천 상일초등학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