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모멘텀 이상 현상의 발현에 대한 재해석

원문정보

Momentum Anomaly in Korean Stock market

최경진, 김동철, 이병주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본 연구는 국내 주식시장의 90 년대 말, 외환위기 이후의 모멘텀(momentum) 현상이 합리적 기대(rational expectation)에 의한 자산가격결정모형에 의해 설명될 수 있는지 아니면, 차익거래 제한 요인에 의한 투자자들의 지연 반응 때문에 생기는 가격 왜곡(mispricing)의 결과인지 분석하였다. Jegadeesh and Titman(1993) 방식으로 구성된 무비용(zero investment) 모멘텀 포트폴리오는 2000 년부터 2015 년에 이르는 샘플 기간에 대해 무위험 수익률을 초과하는 뚜렷한 양의 가중평균 수익률(value-weighted excess raw return)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는 Fama- French(1993) 3-요인모형에 의해 위험을 조정하면 유의하지 않은 값을 나타내어, 모멘텀 수익률이 위험에 대한 합리적 보상인 것으로 추정 가능하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일곱 개의 차익거래제한 대용변수(proxy variable)를 이용하여 모멘텀 현상이 투자자들의 과소 반응에 의한 것인지를 살펴보았으나 증거를 찾을 수 없었다. 흥미로운 점은 모멘텀 현상이 외국인 지분율이 높은 주식에 대해서 훨씬 뚜렷하게 나타난다는 점이며, 모멘텀 현상이 합리적 투자자에 의해 더 강화된다는 사실은 앞서의 위험 기반(risk-based) 가설의 결과를 지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국내 주식시장에서 2000 년대 이전에는 모멘텀 현상이 발견되지 않다가 외국인 지분율 제한이 사라진 시점 (1998 년 5 월) 이후로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점과도 맥을 같이 한다. 따라서 국내 주식시장의 모멘텀 현상은 차익거래제한요인에 의해 발생한 가격 왜곡이 아닌 위험 요인에 대한 위험프리미엄(risk premium)에 의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자료 및 연구방법
  2.1 자료
  2.2 모멘텀 (Momentum) 의 추정
  2.3 위험요인 (risk factor) 구성
  2.4 차익거래제한 (limits to arbitrage)의 대용 변수 (proxy variable)
 Ⅲ. 실증분석 결과
  3.1 차익거래제한(Limits to arbitrage)요인에 따른 모멘텀 투자전략
  3.2 외국인 지분율에 따른 모멘텀 투자전략
 Ⅳ.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최경진 Kyung Jin Choi.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박사과정
  • 김동철 Dongcheol Kim.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 이병주 Byeung-Joo Lee.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박사과정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8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