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白居易 百韻排律의 通俗性

원문정보

The Popularity of Bai Juyi’s Poems in Long Regulated Verse

백거역 백운배율의 통속성

정진걸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백거이의 백운배율에서 통속적인 면이 보였다. 배율은 근체시의 제약이 강화된 詩體이다. 백운배율은 그 제약이 극한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따라서 백운배율과 통속성과는 애초부터거리가 멀다. 이 기묘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배율이 진정으로 통속성과 관계가 없는 것인지를 확인하였다. 배율의 근본적 성격을 조사함으로써 이 부분의 작업을 진행하였다. 또 통속성이라는 복합적 관념을 해체하여 그 세부적 의미를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 백거이 배율에 어떤 통속적 측면이 있는지를 열거하였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백거이 백운배율에 진정으로 통속성이 나타난다는 것을 검증받고자 하였다.

중국어

本論文出發於白居易百韻排律有通俗側面之特別事乎. 爲此質疑之應答, 我欲照査旣往排律之通 俗性與否, 然其全數照査需要莫大時間與能力, 而不得已轉換其照査方向也. 我考察排律之普遍的 屬性, 而後得確認兩者之間無如何關係. 若排律與通俗間一無關係, 其顯現於白居易排律之通俗, 可 以指通俗乎. 以後我檢證通俗性, 而細分通俗合有之複合意味, 然後欲發掘其具體性格也. 最終欲觀 察其性格如何出現於白居易詩. 從各種照査, 我獲得幾項側面, 其詳細種目如下. 簡單故事, 傳達情 報之直接性, 率直表現, 性愛的內容, 關心於未知世界, 樣式間混合. 如此特徵, 可以稱通俗, 所以 斷定白居易百韻排律有通俗性.

목차

1. 서론
 2. 배율의 形式性과 儀禮性
 3. 通俗性의 의미
 4. 백거이 百韻排律의 통속적 측면
 5. 결론
 參考文獻
 中文摘要

저자정보

  • 정진걸 Jeong, Jin-geol. 한양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강사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