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한양도성의 4대문 편액(扁額)에 대한 연구

원문정보

A Study on Signboards of the Four Main Gates in Hanyang Capital City

김장현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本 論文은 朝鮮의 首都인 漢陽의 四大門의 扁額에 對한 硏究이다. 扁額이란 用語는 懸板, 署書, 傍書 等으로 混用하여 使用되며, 紙나 錦 또는 板에 畵을 그리거나, 또는 文字를 쓰거나 刻하여, 房의 內部 또한, 門의 上部에 걸어 놓은 額子를 이른다. 扁額의 起源은 漢代 許愼의 說文解字 序文에서 署書를 八書 中에 하나로 分類하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漢代以前에도 扁額이 存在하고 있었음을 充分히 類推할 수 있다. 本 考에서는 扁額의 定義, 機能, 意義 및 型式의 側面에서 論하였고, 漢陽都城의 四大門의 名稱과 最初 築城 後 變化過程을 살펴보았다. 또한 現在 四大門 各各의 扁額에 對하여 形態的 側面에서 具體的 扁額의 型式. 丹靑의 特徵, 文字 形態와 揮毫者에 對하여 考證해 보았으며, 各各의 扁額의 問題點을 指摘하여 보았다. 좀 더 具體的으로 論하면 먼저 扁額自體의 機能과 意義를 論할 時는 建築物의 名稱을 나타내고 있는 實用的側面과, 扁額의 名稱과 紋樣에 含意된 思想的인 側面, 書·刻·丹靑등에 나타난 藝術的인 側面, 또한 文字形態나 丹靑의 紋樣等에서 發見되는 時代別 變化 狀況이 反影된 美의 時代性의 側面과, 扁額이 附着되는 對象物의 正體性의 確保라는 側面에서 論하였다. 또한 扁額 自體의 型式別 分類는 扁額의 形態, 文字의 刻字의 樣式, 丹靑의 紋樣과 使用되는 色에 따라서 區分하여 論하였다. 四大門 扁額과 관련하여, 扁額 型式, 丹靑 形態, 刻字 型式 等을 論하였고 , 使用된 書體 및 揮毫者에 對하여 史料에 根據하여 살펴보았다. 于先 南大門인 ‘崇禮門’ 扁額은 從型 ‘四邊型 懸板’으로 ‘錦丹靑’이 施紋 되어있으며, 文字는 陽刻되어 있고, 揮毫者는 讓寧大君, 申檣, 鄭蘭宗, 柳辰仝 等에 對해서도 資料에 根據하여 確認하고, 書體에 對하여 論證하였다. 둘째 東大門인 ‘興仁之門’ 扁額은 外部와 內部에 規格은 相異하지만 同一한 書體로 된 扁額이 附着되어 있는 것이 特徵이며, 正方形의 ‘四邊型 懸板’이다. 丹靑은 蓮花紋樣 ‘錦丹靑’ 型式이며, 文字는 陽刻되어 있다. 揮毫者가 李滉이라고 規定한 資料에 根據하여 分釋하였다.. 셋째 北大門인 ‘肅靖門’ 扁額은 橫型 ‘四邊型 懸板’의 型式이며, 丹靑은 吉祥의 意味를 含意한 ‘七寶紋樣’으로 造成되었다. 文字는 陽刻되어 있으며, 揮毫者는 朴正熙 前 大統領임을 논하고 書體에 對하여도 評價하였다. 特히 1976年 重修 當時와 比較하여 現在 扁額의 下壇部 棒部分이 滅失된 것과, 丹靑紋樣의 位置移動과 交替 等의 變化에 對하여 文化財 修理原則에 依據하여 問題點을 論하였다. 넷째 西大門인 ‘敦義門’ 扁額은 ‘四邊型 懸板’이며, 丹靑은 ‘錦丹靑’의 型式이고, 文字는 陽刻되어 있다. 問字의 揮毫者가 曺潤德이라고 扁額 後面에 正確히 記錄되어 있는데, 이를 史料 等을 通하여 檢證하여 보았다. 現在 西大門 扁額의 問題點인 下壇部 棒部分이 切斷되어 있는데 이와 關聯된 舊韓末期 寫眞을 根據로 日帝에 依하여 切斷되었음을 論證하였다. 以上 四大門의 扁額에 對한 硏究를 通하여 扁額에 內包하고 있는 歷史性과 正體性 및 藝術性 等을 確認 할 수 있었으며, 더불어 問題點도 發見되었다. 貴重한 文化財인 扁額에 나타난 問題點은 元型 保存이라는 側面과 管理라는 側面에서 改善 可能한 것은 迅速히 措置하여야할 必要性이 있음을 論하고 있다.

중국어

该论文是对朝鲜首都的汉阳,四大门匾额的硏究。 匾额的用语混用悬板、署书和傍书等, 匾额是在纸或丝绸或板上,画画或写刻文字刻, 而挂在房子里边或门上的额子。 匾额的起源是从汉代 许愼的说文解字序文上,把署书分类为八书中之一,就可以类推汉代以前也存在着匾额。 在该稿中,从匾额的定义、功能、意义及型式方面来谈论,并细察汉阳城墙四大门的名称和最初筑城后变化过程。并且,对于各个现在四大门的匾额,从形态方面来考证具体的匾额型式、丹青的特征、文字形态和作家(挥毫者),并指摘各个匾额的问题。更加具体地说,先谈到匾额自体的功能和意义,在显示建筑物名称的实用方面、在匾额的名称和纹样上含意的思想方面、在书·刻·丹青等上出现的艺术方面、在反映文字形态或丹青的纹样等上发现的各时代变化状况的美的时代性方面、确保附着匾额的对象物认同性方面来谈论。还有,匾额自体的各型式分类是按匾额的形态、文字的刻字样式、丹青的纹样及使用的颜色区分而谈论。 关于四大门的匾额,谈论匾额型式、丹青形态、刻字型式,依据史料察看了使用的书体及作家。首先,四大门"崇礼门"的匾额是纵向"四边型悬板",以"锦丹青"做施紋,阳刻文字,作家关于让宁大君、申樯、郑兰宗、柳辰仝等根据资料确认而论证书体。第二,东大门"兴仁之门"的匾额是外部和内部的规格相异,但特征是附着用同一的书体做的匾额,是正方形的"四边型悬板"。丹青是莲花纹样"锦丹青"型式,阳刻文字。根据规定"作家李滉"的资料分析了。第三,北大门"肃靖门"的匾额是横型的"四边型悬板",丹青是以包含吉祥意思的"七宝纹样"造成的。阳刻文字,作家是朴正熙前总统,书体也评价。尤其是,与1976年重修当时比较,关于灭失现在匾额的下边棒部分和丹青纹样的位置移动及交替等变化,依据文化遗产修理原则谈论问题。第四,西大门"敦义门"的匾额是"四边型悬板",丹青是"锦丹青"型式,阳刻文字。匾额后面正确地记载着"文字的作家是曺润德",就此而根据史料检验。现在西大门匾额的问题是切断下边棒部分,根据与此相关的旧韩末期写真,论证被日帝切断的事实。 最后,通过研究四大门的匾额,可以确认蕴涵历史性和认同性及艺术性等,并且问题也被发现。谈论着有必要迅速地措置,贵重的文化遗产"匾额"上出现的问题中,在保留原态与管理方面可能改善的部分。

목차

<논문요약>
 Ⅰ. 序論
 Ⅱ. 편액의 기능과 형식
  1. 편액의 기능과 의의
  2. 편액의 형식
 Ⅲ. 한양도성의 4대문 편액
  1. 한양도성의 4대문의 명칭
  2. 숭례문(崇禮門)의 편액
  3. 흥인지문(興仁之門)의 편액
  4. 숙정문(肅靖門)의 편액
  5. 돈의문(敦義門)의 편액
 Ⅳ. 결론
 <참고문헌>
 <中文摘要>

저자정보

  • 김장현 金壯峴. 성균관대학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8,4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