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예수의 복음’의 사상적 기원 : 창조사상과의 대화(막 1장 1절, 14-15절과 창세기 1-2장)

원문정보

The Ideological Origin of ‘the Gospel of Jesus’ : The Dialogue with the Thought of Creation(Mk. 1:1, 14-15 and Gen.1-2.)

김흥현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This article focus on the ideological origin of the 'Gospel of Jesus'. This is the same Question as follows: What is the fundamental thoughts of Gospel of Jesus?; 'What is the Origin of Gospel? Especially, is there the original thoughts of Gospel in the Hebrew Scripture?'. My argument is this: ‘Gospel of Jesus’ is the Life-Style of Jesus and is the activity to recover the defected-world by coexistence on the basis of the creation-thoughts. In order to the this work, I use the Methods of both Inner biblical studies and Close reading. In this paper, I insist on three points about this issues. First, in chapter II. I research critically the tendencies of pervious studies about 'Gospel of Jesus', and then suggest my opinion,This article focus on the ideological origin of the 'Gospel of Jesus'. This is the same Question as follows: What is the fundamental thoughts of Gospel of Jesus?; 'What is the Origin of Gospel? Especially, is there the original thoughts of Gospel in the Hebrew Scripture?'. My argument is this: ‘Gospel of Jesus’ is the Life-Style of Jesus and is the activity to recover the defected-world by coexistence on the basis of the creation-thoughts. In order to the this work, I use the Methods of both Inner biblical studies and Close reading. In this paper, I insist on three points about this issues. First, in chapter II. I research critically the tendencies of pervious studies about 'Gospel of Jesus', and then suggest my opinion,of Jesus's Gospel. (1) the Gospel of Jesus is the his Modus Vivendi.(Dynamics),(2) the Gospel of Jesus is the co-exist of the all different creatures. (coexistence), (3) the Gospel of Jesus is the unique testimony of the God's will of Creation Here and Now. (Testimony) In Sum, 'the Gospel of Jesus' lead Shalom(harmony) for all beings and thoughts of creation is the fundamental ideas of the Gospel of Jesus. Therfore, we always have to remember it and practice it sincerely, too.

한국어

이 소논문은 ‘예수의 복음’이 어떤 사상적인 기원에서 발원한 것인지에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것은 다음 질문들과 동일하다: 예수의 복음의 근원적인 사상은 무엇인가?, 복음의 기원은 무엇인가? 특별히 히브리 성서에서는 복음의 기원이라 할 수 있는 사상이 있는가? 이런 질문을 토대로 이글의 논지는 다음과 같다: “‘예수의 복음’은 예수의 삶의 방식으로서 자신의 온전한 몸으로 결함있는 몸과 공존하며 환대를 실현하는 창조사상적 기원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이것을 ‘본문 내적 읽기’와 ‘자세히 읽기’ 방식을 통해 살펴볼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 이 글에서는 세 가지 점을 주장하려고 한다. 먼저 제II 장에서는 ‘예수의 복음’에 대한 이전 연구들의 경향들을 비평적으로 살펴본다. 이 연구들이 주로 ‘예수’와 ‘복음’을 구분해서 다루고 있다는 점과 달리이 논문에서는 예수와 복음을 동격으로 다루려고 한다. 다시 말해 예수 자신이 복음이며, 복음을 전하는 자’라는 견해를 제안하려는 것이다. 이를 살펴보기 위해 제III장에서는 두 개의 소주제들을 다룬다. 우선 (1) 마가복음1장 1절이다. 이 구절에서 특별히 한글개역개정판에서 ‘시작’이라고 번역한 ‘아르케’을 살펴보고, 이어서 (2) 마가복음 1장 14-15절을 다룬다. 이 단락들에서는 ‘하나님의 복음’과 ‘복음을 믿으라’는 예수의 증언이 동일한 관계라는 것을 살필 수 있다. 이 구절들에서 공통적으로 복음은 예수 자신이며, 창조자이신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 예수의 삶의 방식이라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이와함께 예수는 공생애를 시작할 때, 이미 자신이 이 세계에서 하나님의 복음을 인식하고, 실현하기 위한 실제적이고 역사적인 대리인이라는 것과 전달자라는 것을 확증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수는자신을 ‘복음(Gospel)’이며, ‘복음을 전하는 사람(복음 선포자, 전달자)으로 인식하는 사상적 근거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것은 복음이라는 말이히브리성서에서 이미 착상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논문은 제IV장에서복음이 히브리 용어 ‘뻬소라’(기본자음 rfB)와 관련있다는 것을 고찰할 것이다. 즉, ‘복음은 기본자음 rfB에서 파생한 전문용어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창조사상의 출발이라고 할 수 있는 창세기 1-2장에서 ‘복음’과 야훼 하나님에 의해 창조된 몸은 밀접한 상호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특히 창 2장은 이 논의에 있어서 중요하다. 그런 맥락에서 이 연구는 이 두 장들이 상호 무관한 자료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창조 행위에 있어서 연속되는 이야기들이라는 것을 충분히 고려한다. 그 결과 이 장들에서 핵심적인 내용은 온전한 몸(1장)과 결함있는 몸(2장)이 공존한다는 것을 입증할 것이다. 이 공존이 바로 예수의 복음에 담긴 기원적인 사상이다.(창 2:18-24) 결론적으로 한국교회 상황에서 인간의 창조 이야기를 통한 복음의 사상적 기원을 다시 살펴야 할 필요성을 제안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이 연구를 통해 얻게 된 결론들을 통해 예수의 복음이 가진 특징들을 다음과 같이정리할 것이다. 먼저 예수의 복음은 몸으로 입증된 그의 생활방식이다.(역동성) 둘째, 예수의 복음은 모든 다른 피조물들과 경험하는 공존이다.(공존성) 셋째, 예수의 복음은 지금 여기에서 창조에 대한 하나님의 의지를 증언한다.(증언성) 요약하면, ‘예수의 복음’은 모든 존재들을 ‘샬롬’(조화)으로이끈다. 결국 예수의 복음은 창조사상에서 발원하여 이 세계에 잔존하는결함들을 온전한 그리스도의 몸으로 조화롭게 하려는 하나님의 은총이다. 이것이 예수의 복음의 근원적인 사상이며 오늘 우리들이 기억해야만 하는‘야훼 선교’의 핵심이다.

목차

논문초록
 I. 들어가는 말
 II. ‘예수의 복음’ 해석
 III. 예수의 복음과 복음 선포자로서 예수
 IV. 예수의 복음과 창조사상
 V. 결론: 하나님 나라에서 창조사상에 근거한 몸의 공존으로서 복음 선포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김흥현 Heung Hyun Kim. 그안에교회 담임목사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