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Session G - 일반세션 : 소셜 미디어, 좌장 : 이종태(서울여자대학교)

회사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메시지에 내포된 심리적 거리가 회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초록

한국어

오늘날 회사들은 SNS를 통해 기업홍보, 제품 및 서비스 광고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SNS 메시지는 다른 매체와 달리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되며 메시지에 내포된 친근감과 거리감이 상대방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게끔 할 수 있다. 따라서, 회사들은 일상생활에서의 대화, 격의 없는 어조와 이모티콘 등을 이용하여 메시지를 작성함으로써 친구 같은 회사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간의 관계에 따라 적절한 소통 거리가 존재하듯 SNS 메시지에도 적절한 심리적 거리가 있다. 회사가 SNS 메시지에 가정한 사용자와의 심리적 거리가 너무 먼 경우에는 광고 효과를 얻지 못 하는 반면, 거리가 지나치게 가까운 경우에는 사용자에게 거부감과 불안함을 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회사의 SNS 메시지에 내포된 심리적 거리가 사용자들이 메시지에 대해 느끼는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주요 회사 SNS의 메시지를 수집하여 내용 분석한다. 본 연구는 SNS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적절한 소구층을 결정하고, SNS 메시지를 작성함에 있어서 취해야 할 적절한 심리적 거리의 수준을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SNS 마케팅 메시지 작성을 위한 가이드를 제공할 것이 다.

목차

Abstract
 Introduction
 Theoretical Background
  심리적 거리
  SNS 메시지 유형
 Research Question
 Methods
 Result
 Acknowledgments
 References

저자정보

  • 이성원 단국대학교 EduAI센터 연구교수
  • 서길수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서응교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