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Die politische Entwicklung in Nordkorea - am Ende aller Hoffnungen?

원문정보

김일성 사후 북한 정치 변화의 분석

Andreas Heneka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이 연구의 목적은 1948년 조선인민공화국의 건국자인 김일성의 사후 북한 정치적 변화의 상황을 다룬 내용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북한과 미국의 관계 개선을 위해 체계적으로 꾸준히 분석하여 나름대 로의 성과를 도출하였다. 미국의 민주당 클린턴 행정부 시절 대북 특별사절단 단장인 제임스 케리가북한 지도자들과의 회담이후2002년10월 발표한 보고서 내용을 중심으로미국과북 한간의 실재적인 정치 상황의 변화들을 다루었다. 제2장에서 2001년 9월 11일 미국의 테러 사건 이후 악의 축으로 규정한 북한에 대한 미국 의 외교안보 정책이 어떠한 변화를 겪고 이에 대처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북한이 대미 정책을 어떻게 강구하고 있느냐 하는 문제를 다룬것이다. 제4장에서는 평양과 관 련된 건설적인 정책의 가능성을 다루었다. 마지막 장에서는 이 연구의 내용을 결론으로 요약 한다. 이점을 유럽적 시각을 가진 독일정치학자가 오랫동안 미국의 대한반도 정책을 검토하면서 제시한 포괄적인 내용들인 것이다.

목차

Ⅰ. Problemstellung
 Ⅱ. Die unmittelbaren Folgen des 11. Septembers  2001 für Nordkorea:
 Ⅲ. Die Reflexion der Bedrohung durch Nordkorea innerhalb der USA:
 Ⅳ. Was ist zu tun?
 Ⅴ. Schlußfolgerung
 국문요약

저자정보

  • Andreas Heneka Ph. D. Candidate Reserch follow of Freiea Berilin University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8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