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일반논문

德興里壁畵古墳의 仙人ㆍ玉女圖 硏究

원문정보

A Study on the immortals and maidens of the mural tomb of Deokheungri

덕흥리벽화고분의 선인ㆍ옥녀도 연구

김근식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이 논문은 덕흥리벽화고분에 묘사된 仙人·玉女圖에 초점을 맞춰 특징을 검토하고, 그 형성배경을 논하는데 목적이 있다. 선인·옥녀도가 남겨진 많은 고구려벽화고분 가운데 굳이 덕흥리벽화고분을 분석하는 이유는 확실한 편년과 仙人· 玉女와 관련된 묵서의 존재 때문이다. 이것은 5세기 초 고구려인들의 선인·옥녀에 대한 인식과 이미지를 여실하게 보여줄 뿐만 아니라, 다른 벽화고분의 선인· 옥녀도의 편년에도 큰 영향을 끼친다. 이에 덕흥리벽화고분 선인·옥녀도의 묘사방식과 특징, 의미와 연원, 형성배경 등의 순으로 상세한 검토를 진행하였다. 이로써 덕흥리벽화고분의 선인·옥녀가 神仙家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것과 그 의미가 일치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료분석을 통해 선인·옥녀이라는 용어의 정의를 내려 보았고, 고고자료의 분석을 통해 낙랑과의 깊은 관련성을 확보하였다. 그 결과 덕흥리벽화고분의 선인·옥녀도는 그간 고구려벽화고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되었던 요양문화보다 중원문화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음이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앞선분석을 토대로 仙人·玉女圖의 형성배경을 다각도로 논하였고, 이를 통해 실체가 불분명했던 고구려의 초기승선사상을 조금이나마 접근할 수 있었다.

일본어

この論文は徳興里壁画古墳に描かれた仙人·玉女図に焦点を合わせて特徴を 検討して、 その形成の背景を論じて目的がある。 仙人·玉女図が残された多く の高句麗壁画古墳のうち、 あえて徳興里壁画古墳を分析する理由ははっきりし た編年と仙人·玉女と関連された墨書の存在のためだ。 これは5世紀初め、 高句 麗人たちの仙人·玉女に対する認識とイメージを如実に見せてくれるだけでは なく、 他の壁画古墳の仙人·玉女図の編年にも大きな影響を及ぼしている。 これに徳興里壁画古墳仙人·玉女図の描写方式と特徴、 意味と淵源、 形成の 背景などの順で詳細な検討を進めた。 これで徳興里壁画古墳の仙人·玉女が神 仙家で伝えられてきたことと、 その意味が一致するという事実を確認した。 ま た、 史料分析を通じて仙人·玉女という用語の定義をくだしてみており、 考古 資料の分析を通じて楽浪との深い関連性を確保した。 その結果、 徳興里壁画古 墳の仙人·玉女図はこれまで高句麗壁画古墳に直接的な影響を与えたと判断さ れた遼陽の文化より中原文化の影響をもっとたくさん受けたことが分かった。 最後に先に分析をもとに仙人·玉女図の形成の背景を多角的に論じ、 これを通 じて実体が不明確であった高句麗の初期昇仙思想を少しでも理解することが できた。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仙人·玉女圖의 묘사방식과 특징
 Ⅲ. 仙人·玉女圖의 의미와 연원
 Ⅳ. 仙人·玉女圖의 형성배경
 Ⅴ. 맺음말
 참고문헌
 日文要約

저자정보

  • 김근식 金根植. 동국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박사과정 수료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6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