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기획논문 : 사료로 본 한사군 인식

고려시대 한사군 인식에 대한 검토 -『삼국사기』의 현토와 낙랑 인식을 중심으로-

원문정보

研究高丽时代对汉四郡的认识 - 以《三国史记》的玄菟和乐浪的认识为中心

임찬경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삼국사기』는 고려시대인 1145년에 완성되었다. 우리는 『삼국사기』를 통하여 고려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의 고대사에 대한 인식을 이해할 수 있다. 본고의 목적은 『삼국사기』의 기록에 나타난 한사군에 대한 고려 시대의 인식을 살펴보는 것이다. 서기전108년 한(漢)의 무제(武帝)가 위 만조선을 멸망시키고 설치한 한사군은 낙랑군, 현토군, 임둔군, 진번군 이다. 그런데 『삼국사기』에는 낙랑군과 현토군에 대한 기록만이 남아있 다. 고려시대 사람들에게 임둔군과 진번군은 전혀 의미가 없었던 것이 다. 그러므로 본문에서는 한사군 중의 낙랑군과 현토군에 대해서만 언 급하였다. 본문은 『삼국사기』에 기록된 현토와 낙랑의 위치 및 그 지역의 역사 적 위상 등을 ‘있는 그대로 파악하여’ 서술한 것이다. 본고를 작성하며, 『삼국사기』의 현토와 낙랑에 대한 인식은 한국사학계의 기존 소위 ‘통 설’과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고려시대 사람들은 서기전108 년 한무제가 낙랑군을 설치한 지역이 한반도가 아니라고 인식하고 있었 다. 또한 현토군은 현재 중국 요령성의 의무려산 서쪽 어느 지점에 위 치하고 있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본고의 작성에서 현토와 낙랑에 대한 한중일 3국의 기존 ‘통설’과는 다른 ‘인식’이 고려시대에 이미 존재했었음을 확인하였는데, 이런 확인 이 그 나름의 성과라고 판단한다.

중국어

《三国史记》完成于高丽时代的1145年。我们通过《三国史记》可知高丽时代 人们对古代史的认识。本稿的目的是查看《三国史记》的记录中高丽时代对 汉四郡的认识。公元前108年汉武帝灭卫满朝鲜后设的汉四郡是乐浪郡, 玄菟郡, 临 屯郡, 真番郡。可是《三国史记》中只记载了乐浪郡和玄菟郡的记 录。对于高丽时代的人来说,临屯郡和真番郡是毫无意义的。故在本文中只 提到了汉四郡中的乐浪郡和玄菟郡。 在本文中‘如实地把握’,并且叙述了《三国史记》所记载的玄菟和乐浪的位置 以及那个地区的历史地位等内容。编写本稿的过程中确认了,《三国史记》对 玄菟和乐浪的认识与现有的韩国史学界所谓的‘通说’存在着相当大的差 异。高丽时代人们认为公元前108年汉武帝设置的乐浪郡地区不属于朝鲜 半岛。同时认为,玄菟郡是位于中国辽宁省医巫闾山西部的某地。 本人通过本稿确认, 对于玄菟与乐浪的与韩中日三国的‘通说’不同的‘认识’ 高丽时代已经存在。这一点认为这次论文的研究成果。

목차

[국문개요]
 1. 서론
 2. 『삼국사기』를 통한 한사군 인식의 전제들
 3. 현토군 인식
 4. 낙랑군과 낙랑국 인식
 5. 결론
 [中文摘要]

저자정보

  • 임찬경 林灿庆. 인하대 연구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11,7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