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近代臺灣的城市規劃 - 以臺中、 臺北為例 -

원문정보

Modern Taiwan's urban planning. - Focusing on cases of Taichung and Taipei.

근대대만적성시규획 - 이대중、 대북위례 -

黃士娟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대만에서 현재 중요한 도시는 타이페이, 타이중, 타이난, 그리고 가오슝이 있는데 그 중에서 청성(清城) 시기에 조성된 도시는 타이페이, 타이난이 있다. 특히 타이난 같은 경우는 청 대 대만의 수도이며 일정한 규모를 갖고 있다. 타이중은 성곽을 조성하지 않았지만 당시에 성곽을 조성할 계획이 있었다. 일제 후에 일본인들 중에서 전쟁에서 죽은 사람들보다 병으로 죽어가는 사람들이 더 많았기 때문에 통치자가 도시의 위생문제를 도시계획에서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 계획을 처음으로 실시한 도시가 바로 타이중이다. 청 대 마지막 성곽을 갖추고 있는 도시인 타이페이는 일제 시기 후에 타이난을 대체하여 대만의 수도가 되었다. 이에 따라 타이페이는 근대화 도시계획을 진행하였고, 도시에서 도로의 재건, 성곽의 철거를 통해 교통문제를 해결하였고, 예상된 도시의 인구수에 따라 도시 내의 구역 계획 등을 실시하였다. 타이페이의 도시 변천과정을 통해 통치자들은 도시의 계획 변화 과정을 알아볼 수 있다. 따라서 본고는 타이중과 타이페이를 사례로 하여 이 문제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중국어

臺灣現在重要城市有臺北、 臺中、 台南、 高雄, 其中清城時期建城的有臺北、 臺南, 特別是臺南為清朝首府, 城市具有相當規模, 而臺中雖然未興建城牆, 但已經有築城之議, 日治之後, 因為日本人中病死者比戰死者多, 統治者必須將衛生納入市區計畫之一環, 第一個實現的是臺中市區計畫。 清朝最後一個城牆都市臺北於日治時期之後取代臺南成為臺灣首府, 因此, 臺北進行了近代化的城市規劃, 從市區改正的把道路拉直、 拆城牆解決交通問題, 到配合預估的人口數訂定具有計劃性的市區計畫, 從臺北可以清楚了解統治者對於都市規劃之轉變過程, 本文以臺中、 臺北作為案例進行探討。

목차

I. 前言
 Ⅱ. 臺中市
  1. 軍事城市
  2. 衛生城市
 Ⅲ. 臺北市
  1. 風水城市
  2. 市區改正下的城市
  3. 大都會概念之市區計畫
 Ⅳ. 都市計畫法制化
 Ⅴ. 臺灣城市特殊景觀:騎樓
 Ⅵ. 結論
 중문초록
 국문초록

저자정보

  • 黃士娟 황스젠. 國立臺北藝術大學建築與文化資產研究所 所長/副教授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