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논문>

‘일대일로’구상과 중국경제의 국제화 주도 연구

원문정보

The Study of China's Aggressive Economic Globalization in The 'One Belt, One Road' Project

오일환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중국의 국제화는 80년대 개혁 개방정책을 시작으로 매우 소극적인 차원에서 시작되었다. 그 후 대외 개방 정책에 성공한 중국은 적극적으로 국제화를 추진하 는 가운데 WTO의 정식 회원국으로 인정받았다. 이를 기점으로 중국은 보다 적 극적인 국제무역을 추진하게 되었고 그 결과 오늘의 경제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그러나 그동안 중국 경제를 견인하던 대외무역이 국제경제의 침체에 따라 크게 위축되고 대내적인 경제 불균형에 따라 심각한 빈부격차 문제가 발생되었다. 이 러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중국은 ‘일대일로’정책을 강력하게 제안하고 있다. 이처럼 ‘일대일로’ 정책은 현 중국 정부의 대표적인 전략으로 대내적인 내수 활 성화와 국제적 위상제고를 위해 추진되고 있다. 만약 ‘일대일로’정책을 통한 새로 운 국제 경제협력 기구가 출범되고 중국 주도의 초대형 경제블록이 탄생된다면 중국은 명실공히 세게 경제를 주도하는 강대국으로 인정받게 될 것이다. 중국은 현재 기존 국제기구에 대한 참여국이 아닌 국제 경제기구를 새롭게 구성하고 주 도하는 대국으로 거듭나고 있다. 그 한 가운데 ‘일대일로’가 있다.

중국어

中国一带一路战略涵盖东南亚,东北亚经济整合,并最终融合在一起通向欧洲形 成欧亚大陆经济整合体。如果中国能成功地力推动国际经济机构,中国国际地位会 跟美国差不多的。此一带一路战略一边是为了国家安全和社会稳定的,一边是提高 中国国家地位。一带一路战略目标在于由中国推动全球再平衡。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중국경제의 세계화 참여
 Ⅲ. 주요 지역 경제블록과의 협력추진
 Ⅳ. 중국경제의 전환점: ‘일대일로’
 Ⅳ. 대규모 경제블록(Bloc)의 가시화
 Ⅴ. 결어
 참고문헌
 <국문초록>
 

저자정보

  • 오일환 Oh, ll Hwan. 평택대학교 중국학과 부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5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