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포스터 발표

An analysis of physical properties of hypoxia based on multiple observation in the Dangdong Bay, Korea

초록

한국어

당동만은 한국 남동에 위치한 진해만의 수심 18m이하의 얕은 지역으로 한쪽 (동쪽)만 개방된 형태로 해류 순환이 잘 되지 않는 구조를 가져, 빈산소 수괴를 주로 5월부터 10월까지 발생하게 한다. 본 연구는 당동만에서 빈산소 수괴가 어떻게 물리-생지화학 변화를 가지는지와 빈산소 수 괴를 형성하는 물리적인 임계치를 분석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2 종류의 자 료가 사용되었는데, 첫 번째 자료는 2016년 1월부터 10월까지 13개 정점들에서 30번에 걸쳐 수온, 염분, DO, pH, turbidity, 그리고 Chlorophyll을 관측하였고, 두 번째 자료는 7월부터 10월까지 3곳 의 지역을 실시간으로 수온, 염분, DO등을 관측한 자료다. 이들 자료와 통계 분석을 통하여 크게 3가지의 결론을 도출 하였다. 첫째, 13정점들의 자료들에서 수심별로 DO와 연관된 다른 관측 자료 들의 상관 관계를 구하여 통계적 의미를 조사 하였고, 특히 상층과 하층의 밀도와 DO와의 관계를 조사 하였는데, 밀도차가 1.8이상일 때 빈산소 수괴가 형성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당동만의 내 측에서의 실시간 자료를 분석하면 상하층의 밀도차이가 3 이상일 때 빈산소 수괴가 형성되어, 이 지역에서는 수직 안정층구조가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당동만의 외측에서는 상 하층의 밀도차이가 5.2 이하일 때 빈산소 수괴가 형성됨을 알 수 있었는데, 이는 물리적인 수층의 변화외에 수면 아래의 생지화학적 변화가 빈산소 수괴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사사

저자정보

  • 김수곤 ㈜신대양 이사
  • 박나형 ㈜ 신대양 기술연구소
  • 정우성 ㈜ 신대양 기술연구소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3,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