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자유 주제

이상 문학에 나타난 '안해'의 의미 고찰

원문정보

Study of ‘An-Hae(Wife)’ in Yi Sang literature

서세림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In Yi Sang literature, one of the most important topic is relationship between man and woman in modern society. It can say Yi Sang pursues ‘truth of love’, beyond ascetic purity. So he constantly try to confirm ‘purity in love’ in modern street, and it usually end with futility. In the failed story of love, this study attend the symbol of ‘An-Hae’ in women of the Yi Sang literature. He called ‘Guem-hong(real life girl friend and also namesake girlfriend character in multiple works)’ - who was his beloved woman, and also who was prostitute(geisha) - as ‘An-Hae’. Concretely this study attend the meaning of symbol ‘An-Hae’ in his continual novel ‘Jijoo-hoesi(1936)’ ‘Nalge(1936)’, ‘Bongbyeolgi(1936)’, therefore research important part of symbol as woman. In “Jijoo-hoesi”, protagonist’s ‘An-Hae’ is prostitute, and his friend is swindler. Protagonist is also a thing from the bottom of life like that, seeking fresh form of love while Japanese colonial economic penetration. While Japanese colonial even makes love as one of modern barter. Nevertheless Yi Sang keep trying search pure love or idol of ever lasting love at that point. In the world of represented as ‘Guem-hong’, Yi Sang’s mixture of stable and unstable makes himself look his inside while his position as low as possible. In this study, research the image of ‘An-Hae’ represented as ‘Guem-hong’, while Yi Sang himself affecting as one of single text in Yi Sang literature.

한국어

이상 문학에서는 근대 사회에서의 남성과 여성 사이에서 맺어지는 관 계를 주요한 주제로 다루는데, 이상은 육체의 금욕적 순결성을 넘어 ‘사랑 의 진실’의 문제를 추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혼란한 근대 거리에 서 ‘사랑의 순결성’을 끊임없이 확인하고자 하는 어려운 시도를 하며 대개 그 시도는 허무한 결과로 끝나고 만다. 그러한 실패한 연애담의 형식 사 이에서, 본고에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이상 작품에 나타난 여인들 중에 서 ‘안해’의 기호로 등장하는 부분에 관한 것이다. 이는 이상 개인의 체험 과도 연관되는 것으로, 특히 그의 중요한 여인 중 하나인 기생 ‘금홍’과 관 련된다. 이 글에서는 여인 ‘금홍’이 주요한 모티프로 등장하는 이상의 소 설 지주회시 (1936), 날개 (1936), 봉별기 (1936) 등의 작품을 중심으로 이 상 문학에 나타난 ‘안해’의 의미를 고찰함으로써 그의 문학에서의 여인의 기호가 지니는 의미에 대해 탐색해 보았다. 소설 날개 , 봉별기 , 그리고 시 지비 등을 잇고 있는 하나의 주목 해야 할 모티프는 안해의 ‘외출’에 관한 것이다. 이상은 처음부터 매춘부 였던 금홍을 만나서, 그녀에게 ‘안해’라는 명칭을 부여하며 끊임없이 그녀에게 사랑의 기호를 확인하고자 했 다. 지주회시 에서도 드러나고 있는 바와 같이 매춘부 안해와 사기꾼 친구가 나의 현실이며, 내가 자신만의 방과 그 속에 침잠하려 해도 그러한 관계는 나를 구성하는 결정적 요인으 로 기능한다. 근대 식민지 자본주의의 혼란한 현실 속에서 이상은 자신만 의 새로운 사랑의 형식을 발견하고자 시도했다. 일제의 수탈적인 자본주 의에 깊이 물든 거리는 사랑의 가치마저 근대적 교환관계의 매개체로 전 환시키고 있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은 근대 도시의 그 지점에서 구원의 여인 혹은 순결한 사랑의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탐색하였다. 금홍으로 상징되는 세계는 이상에게 안정을 주는 동시에 불안을 유발 하는 것이었다. 그녀와의 동거 방식은 이상을 밑바닥으로 끌어내리는 것 처럼 보이면서도 또한 동시에 스스로의 내면을 응시하게 하는 힘을 갖게 하였다. 금홍과의 관계에서 이상은 다른 ‘단발’ 소녀들, 신여성 소녀들과의 연애 과정에서의 기교와는 다른 지점을 보이게 된다. ‘매춘부’이자 ‘안해’ 인 여인에 대한 나의 양가적 감정은 이 작품들에서 나의 고민과 절망을 깊게 하는 동시에, 그것을 향유하는 가면 놀이로 화하게 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중요한 것은 결국에 파국에 이르는 이 관계의 과정을 ‘바라보는’ 나 의 태도에 있다. ‘나’는 이 현실 속에서 방관과 응시, 위장과 숨김 사이를 끊임없이 진동하고 있음이 나타난다. 본고에서는 이상의 작품에서 창작의 원동력으로 기능하는 것으로서의 ‘안해’의 기호를 살펴보았다. 이는 그의 글쓰기와 관련하여 다양하고 복합 적 의미를 지닌 존재로서 이상 작품의 풍부한 상상력의 한 부분이 되어 주는 ‘안해’, 금홍이라는 여인과 관련된 탐색으로 이어졌다. 금홍으로 대변 되는 ‘안해’의 의미는 이상 문학의 한 축에서 핵심적인 상상력의 근원으로 작동한 것이다.

목차

<국문개요>
 1. 이상 문학에서의 ‘여인’의 기호
 2. ‘안해’의 외출과 화장(化粧)에 대한 시선
 3. ‘매춘부’ 금홍과 ‘안해’로서의 금홍- 새로운 사랑의 탐색
 4. 글쓰기의 원동력으로서의 ‘안해’의 의미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서세림 Seo, Se-rim. 서울대학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3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