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연구논문>

김일성체제와 정치신화에 관한 연구

원문정보

Kim Il-Sung's Regime and Political Legend

김경호

초록

영어

This study is trying to detail things about North Korea through the legend of it. The legend is a kind of belief which is not based on the truth. The political legend is simply a fiction about things political. The system of North Korea has kept nervous since the beginning. As a result, it has focused on keeping the system rather than develops the country. This structural-character caused the legend. Especially the legend in the system of North Korea played the definite role in keeping the sole system of Kim, Il-Sung and electing the successor.

한국어

순항하고 있는 남북관계가 더욱 진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시도된 본 연구는 김일성체제에 작동되고 있는 정치신화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신화란 실제로는 근거가 없는 어떤 믿음을 의미하고, 정치신화도 단순히 정치적인 것에 대한 허구나 환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북한체제에서 김일성과 김정일의 정치신화가 어떠한 유형의 믿음을 결정하고 있고, 그 논리적 구조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은 많은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 같다.
먼저 북한에서 김일성체제의 형성과정과 최고 통치자가 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그 과정에서 김일성은 북한의 최고통치자가 되기 위하여 많은 권력투쟁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으며, 그와 더불어 그는 혁명전통을 재조명하기 시작하였다. 1955년 4월에 개최된 전원회의에서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창조적 적용과 북한자체의 사회주의이론화를 위한 민주기지론을 채택하였다. 그 후 김일성은 1967년 5월 제4기 제15차 전원회의를 계기로 혁명전통의 재조명을 시도하면서 역사해석의 독점을 이루게 되었다.
역사해석을 독점한 김일성은 혁명전통과 김일성의 탄생 및 핏줄에 대한 정치신화를 만들어 북한사회에 내재화하였다. 즉 항일혁명전통은 김일성의 신화이고 그가 신이 되는 과정이었고, 그의 탄생도 민족의 운명을 구해주기 위하여 민족의 위대한 태양으로 탄생되어 주체의 시대를 맞이하였다는 것이다. 김일성의 핏줄은 혁명의 성스러운 가족인 김정일 동지로 계승하게 되면서 후계자화하였다. 그 후 김정일의 정치신화는 백두산 밀령 탄생설과 조선혁명의 근원을 풍수사상과 도참설의 중요한 개념을 사용하면서 정치신화를 계속 만들어 가고 있다.

목차

I. 서론
 II. 김일성체제의 형성과정
 III. 김일성유일체제와 역사해석 독점
 IV. 김일성과 후계자의 신화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김경호 Kim, Kyung-Ho. 동아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4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