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회원 발표논문]

기술교사 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인정 기준의 개발

원문정보

장수옹, 이상봉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기술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교사의 질적 항상이 선행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기술교사 교육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기술교사 교육기관의 효율적인 운영과 자율성 신장에 따른 책무성의 제고라는 관점에서 기술교사 교육기관에 대한 평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타당성 있고 객관성 있는 기술교사교육기관에 대한평가인정 기준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고, 여기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교사교육기관의 평가영역을 교육과정(l40), 교수진의 질(140), 수업의 질(100), 교육 및 연 구 지원체제(70), 그리고 학생들의 질과 관리(50)의 다섯 가지로 나누어 가중치를 주었는데 그 총합은 500점이다. 이들 영역은 다시 15개의 평가항목인 세부 영역으로 구분한 다음 다시 63개의 평가항목으로 세분화 시켰으며, 그 평가근거는 평가자료로 제시했다.
① ‘평가기준’ 은 기술교사 교육기관의 질을 결정하는데 관련된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설정하였으며 , 이 기준에 따라 기술교사 교육과정의 교육 여건 및 운영실태를 체계적으로 평 가 할 수 있다.
② ‘평가항목’ 은 기술교사 교육기관에 대한 평가 내용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평가항목은 기술교과 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고, 교육활동을 개선하기 위한 정보를 평가자료에서 추출할 수 있다.
③ '평가자료’는 평가 항목에 제시된 평가 내용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평가하여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
둘째, 기술교사 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인정 기준은 타당성 있고 객관성 있는 평가 결과를 제공해 장ㆍ단기 발전 계획의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평가 결과는 단기적으로는 한정된 인적, 물적 자원을 지원할 때 중요한 요소를 우선적으로 지원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시대의 변화와 요구에 합리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시설 및 교육과정의 구성 , 기술교사 교육기관의 전문화 및 예비 기술교사의 전문성 확보 등을 통하여 기술교사 교육기관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판단 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로부터 도출된 결론을 근거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기술교사 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인정 기준을 토대로 평가가 이루어질지라도 종합적이고, 체 계적인 분석 없이는 타당성과 신뢰성이 상실될 것이다. 따라서 정량적으로 기술교사 교육을 실시했다 할지라도 해당되는 내용 영역에 대한 정성적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기술교사 교육기관간의 긴밀한 협조도 중요한 평가 요소로서 고려할 가치가 있다. 그리고 우리 나라 기술교육의 발전을 위해 행정당국은 기술교사 교육기관에 대하여 행ㆍ재정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 특히, 국가적 차원에서 특별 조치를 취할 때 교육 혁신의 원동력인 교사 교육은 회생 될 것이고, 2l세기 지식 기반사회를 주도할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기술교사를 육성 할 수 있을 것 이다.

목차

I. 서론
 II. 기술교사 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인정 기준의 접근 방법
 III. 기술교사 교육기관에 대한 평가 영역별 준거
  영역 1. 교육과정: 기술교사 교육에 알맞은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는가(140)
  영역 2. 수업의 질: 얼마나 효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가?(100)
  영역 3. 수업의 질: 기술교사 교육에 알맞은 교수진을 갖추고 있는가?(140)
  영역 4. 학생들의 질과 관리(50)
  영역 5. 교육 및 연구 지원 체제(70)
 VI. 요약,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저자정보

  • 장수옹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 이상봉 한국교원대학교 조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5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