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녹색식생활의 건강가치가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원문정보

A Study on the Effect of Green dietary Health value on the Community spirit

전영호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important information of GREEN Dietary Life Education Health value and Community spirit. This study for Community spirit the relations between GREEN Dietary Life Education and Health value to strengthen educational foundation of GREEN Dietary Life Education by performing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difference verification, and multiple regressing analysi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empirical analysis using SPSS 18.0 was performed.

한국어

본 논문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녹색식생활 교육과 청소년의 발달권과 공동체의식 관계 를규명하여 녹색식생활 교육의 교육적 토대를 강화하는 데 일조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녹색식생활에 따른 청소년의 발달권의 차이검증 결과 녹 색식생활교육을 받은 학생의 녹색식생활 교육의 하위 요인인 ‘건강’가치의 평균 모두 녹색식 생활교육을 받지 않은 학생의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공동체의식도 녹색식생활교육 을 받지 않은 학생의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본 연구의 가설인 녹색식생활의 ‘건강’가치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녹색식생활의 ‘건강’가치가 공동체의식에 유의미한 영 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녹색식생활교육이 청소년의 발달권과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다 음과 같은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 가운데 녹색식생활의 환경 가치가 청소년의 사회적 발달 과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녹색식생활의 배려 가치가 청소년의인지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의 사회적 발달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제외한 모든 가설은 통계적으 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통하여 녹색식생활 교육의 하위 가치 는 청소년의 전반적인 발달과 공동체 의식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의 부모 학력과는 녹색식생활의 핵심가치와 청소년의 발달권, 공동체의식의 개연성이 무관한 반면 녹색식생활 교육을 받은 경험의 여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 가 있었다는 결과를 통하여 학교 교육의 중요성을 추측해 볼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녹색식생활교육 교육에서 강조하는 ‘환경’,‘건강’, ‘배려’의 세 가지 가치 수준과 청소년의 발 달권, 공동체 의식과 상당히 긴밀한 관련이 있으며 녹색식생활 교육을 통하여 습득된 녹색 식생활 교육의 핵심 가치는 청소년의 인지·신체·사회·정서적 발달과 공동체 의식에 고른 영 향을 미친다는 점에 녹색식생활 교육의 당위성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1. 녹색식생활
  2. 녹색식생활의 핵심가치
  3. 공동체 의식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 변수의 측정
  3. 설문지 구성 및 측정 도구
 Ⅳ. 실증분석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2. 녹색식생활교육의 현황
  3.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 상관관계분석
  5. 녹색식생활 교육유무에 따른 차이검증
  6. 가설검증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전영호 Jeon, Young-Ho. 군장대학교 호텔관광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6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