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핸드메이드 온라인 플랫폼에서 입점 상점의 판매량 및 가격 프리미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초록

한국어

3D 프린팅 열풍과 더불어 핸드메이드 제품 시장 또한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세계 최대 핸드메이드 온라인 플랫폼 가운데 하나인 Etsy.com은 기업 공개(Initial Public Offering; IPO)에서 2조 원이 넘는 기업가치를 인정받음으로써 온라인 핸드메이드 시장의 잠재력을 증명한 바 있다. 그러 나, 대부분의 온라인 플랫폼 선행연구에서는 공산품에 대한 연구만 이루어졌을 뿐 핸드메이드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신호 이론과 구매자-판매자 관계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핸드메이드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한 상점의 매출 및 가격 프리미엄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특성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Etsy.com에서 웹 하베스팅(Web Harvesting)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실증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가 핸드메이드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효과적 관리 기준을 제시하고, 나아가 입점 상점이 핸드메이드 제품에 대한 판매량 증진 및 가격 프리미엄 극대화를 위한 실질적 전략 마련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기존문헌 연구
  2.1 신호 이론
 2.2 구매자-판매자 관계 특징
 3.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1 연구모형
  3.2 가설설정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 연구방법
 5. 예상되는 시사점
 참고문헌

저자정보

  • 박종원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 양성병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비즈니스학과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