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說文解字》 ‘雙聲’ 聲符 研究 - ‘茸’字를 위주로

원문정보

The study on the alliterative character sign of 《Shuowenjiezi》

《설문해자》 ‘쌍성’ 성부 연구 - ‘용’자를 위주로

신원철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본 논문은 《說文解字》의 聲符 중 표제자와 雙聲 관계를 이루는 것을 분석,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段玉裁의 술어 ‘取雙聲’을 근거로 하여, 漢字에서 聲符의 역할과 의의 및 《說文解字》에서의 관점의 正誤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으며, 그 대표적인 예로서 ‘茸’字를 분석하였다. 우선 《說文解字》에서의 聲符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면서 해당 한자의 발음은 의미와 일정한 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따라서 聲符는 발음의 일부를 반영하면서 의미를 나타내는 데에 사용된다. 이를 기반으로 ‘茸’字와 그 聲符인 ‘耳’와의 관계를 분석하면서 ‘耳’字를 聲符로 취하는 글자 중에 ‘茸’의 발음인 而容切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렇지만 段玉裁는 《六書音均表》에서 제9부에 ‘茸’聲으로 기재한 것으로 볼 때에는 ‘茸’字는 ‘耳’의 ‘雙聲’ 聲符이라기보다는 새로운 하나의 聲符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였다. 이는 段玉裁의 ‘茸’字에 대한 ‘耳’의 ‘雙聲’ 聲符라는 점을 반박한 것이다.

중국어

本論文的目標就是根據段玉裁的‘取雙聲’,把聲符中與標題字成為雙聲關係的字分析考察,探索漢字裡的聲符的作用和意義,明察對《說文解字》裡段玉裁的觀點的正誤。在此分析‘茸’字,作爲其代表的例子。 首先論議了《說文解字》裡聲符的作用,探討該字的音與其義有一定相關關係。所以聲符就用於反映發音的一部,表明其意義。根據這個原則,分析‘茸’字與其聲符的‘耳’字的關係,我們發現有個取‘耳’聲符的字,其發音等於‘茸’字的而容切。段玉裁在《六書音均表》的第九部裡記載了‘茸’聲。這種情況下,‘茸’字不屬於與‘耳’字成為‘雙聲’聲符關係,而‘茸’字本身就是另一個聲符,反駁了段玉裁的‘耳’字就是‘茸’字的‘雙聲’聲符。

목차

1. 序論
 2. 《說文解字》에서의 聲符
  2.1 聲符의 특징
  2.2 ‘從’과의 관계 - 회의와 형성
  2.3 聲符가 가리키는 발음의 모호성
 3. 《說文解字》에서의 ‘雙聲’ 聲符- ‘茸’字를 위주로
  3.1 形態的측면
  3.2 音義的측면
 4. 결론
 參考文獻
 中文摘要

저자정보

  • 신원철 Shin Wonchul. 성신여자대학교 한문교육학과 강사.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