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집단상담이 자기효능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원문정보

김순자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집단 상담이 여성 성인집단의 자기 효능감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 남양주시에 사는 성인 여성 3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각 집단에 사전검사로 자기효능감 검사와 대인관계 검사를 실시하였고, 실험집단은 l회기에 90분씩 총 6회기, 9시간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의 실시 후 동일한 검사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과 함께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for windows 10.0을 활용하였으며,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자기보고식 평가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으로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대인관계가 향상되었다. 그러나 자기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지 못했다.
둘째, 실험집단은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대인관계 점수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자기효능감은 하위 영역 중 자기조절감에서만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행상되었으나 전체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를 보이지 못하였다.
셋째, 프로그램은 전체적으로 실험집단이 자신의 성격을 이해하고 타인의 성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집단 상담이 성인여성의 대인관계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및 절차
 III. 연구결과 및 해석
  1. 집단상담 프로그램 전 집단 검사결과
  2.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3.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4. 통제집단의 차이
  5.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자기보고 결과 분석
 I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김순자 홍익심리교육연구소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1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