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기획논문

인류문화 시원으로서의 천산(UZ)의 샤머니즘

원문정보

A study on The Shamanism, the origin of the human culture in the Cheonsan(UZ)

김연희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I have studied and made the deep considerations regarding the origin of the religions. this study is a Study on the Shamanism. The human culture is begun by shamanism in UZ(天山) of Central Asia. Shaman is the person communicating with God and the supervisor of the holy rites. The origin of the human culture is Humanitarianism. This is to rule the people of the sky(天民) by shamanism. The root of human race is the (Uz) in the Central Asian. Hwanin age(桓仁時代) was begun here. In making these moves eastward hanung on July 17, hangeom era has begun. as they moved to the eastward, the hanung era and hangeom era has begun. The Japan had held sacred Seven-Branched Sword of Baekje(백제). It is made in accordance with shamanism. Fergana horse are identical to Chunma(天馬) of the Silla Kingdom. This is involved with the horse of Japan's ancient tomb mural. The origin of our nation is the horse-riding people in Central Asia and the root of shamanism is Cheonbugyeong(천부경).


한국어

본 논고에서는 중앙아시아 천산(우즈베키스탄과 그 주변국)의 샤머니즘(Shama- nism)이 인류문화의 시원(환인시대․배달국․신시시대)이었음을 인류문화사적 고찰을 통해 밝혀 보려고 한다. 그 곳에 살던 족속들이 우즈베키스탄과 그 주변국에서 동쪽으로 이동함에 따라, 그들의 신앙인 샤머니즘도 함께 동쪽으로 이동하였다. 이러한 샤머니즘의 정체성과 샤머니즘이 중앙아시아와 동아시아 일대에서 문화의 중심을 형성한 과정을 살펴볼까 한다. 고대 중앙아시아, 시베리아의 알타이 계 족속들의 샤머니즘은 정령 사상(애니미즘)․토템이즘․천신사상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샤만(Shaman)은 곧 접신 행위자이며, 전통에 있어서 제례의 주제자이다. 여성 샤만의 존재는 미미할 뿐이고, 샤만의 대부분은 거의 남성이었다. 그러므로 샤머니즘의 근간인 동아시아 환족(桓族)의 삼신상은 어쩌면 여자가 아닌 남자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천산은 서역인 우즈베키스탄, 키르키즈스탄, 중국 신강 등 중앙아시아 파미르고원 부근에 해당되며, 그곳은 알타이 족속의 근간을 이루는 지역이다. 천산의 백산은 환인․환웅․환검의 천신 사상으로 하늘과 인간을 연결하는 천부경 사상의 중심인 곧 천공(天空, 하늘)이다. 곧 인류문화의 시원사상은 홍익인간이다. 곧 이것은 샤머니즘으로 하늘의 백성(天民)을 통치하는 것이다. 우리민족의 뿌리는 중앙아시아(UZ)의 천산을 중심으로 한 지역이다. 거기서 환인(桓仁)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들이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한웅․한검시대가 시작되었다고 할 것이다. 그러면 일본은 어떠한가? 일왕은 백제에서 건너온 한문에 능통한 백제 학자들에게 일본 대궐의 사서 편찬자로 발탁하여 일본사를 만들게 하였다. 백제 학자들은 백제를 폐망케 한 신라를 원망하고 일왕의 뜻을 따르지 아니하면 생명이 위태로우니 할 수 없이 가야사(伽倻史)․신라사(新羅史)까지 차용해 가면서 󰡔일본서기󰡕를 편찬하였다. 일본이 신성하게 모시고 있는 백제의 칠지도(七支刀)나 신라의 금관은 모두가 무속신앙인 샤머니즘이 근간이며, 이것들은 애니미즘, 토템이즘, 천신사상으로 군신(君臣)과 일반 백성에 이르기까지 강한 힘을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인류문화 시원인 샤머니즘(Shamanism)이 서역에서 동으로 이동한 근간을 살펴보자. 페르가나 페르가나 말은 창공을 달릴 때 피를 흘리는 것처럼 보인다. 배 밑에 번식하는 세균에 땀방울이 맺혀서 그렇다. 그래서 한혈마(汗血馬)로 부르는 것이다. 말(馬)은 신라의 천마와 혈통이 동일하다. 그래서 신라고분의 기마벽화를 “천마총”이라 하며, 이것은 일본의 고분 벽화에 나오는 말들과 연결이 된다. 이는 페르가나, 부여, 고구려, 신라를 거쳐 일본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중앙아시아 천산의 마한 월지국은 서방의 흉노족을 몽골로 내몰고, 감숙성 지역을 통과하는 길목을 차지하면서 서역(西域)으로 이어지는 통로를 만들었다. 이것이 곧 현대에 이르는 ‘실크로드’이다. 페르가나의 말을 탐낸 한(漢) 무제가 6만 대군을 이끌고 월지국의 식수원을 막아 항복을 받으면서 한혈마 30필과 여타 말 3,000여필도 받아내었다. 이것이 결국 월지족이 동쪽으로 이동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여러 상황을 보면, 월지국의 융족 견이는 사실상 배달민족으로 서역인(西域人)이다. 이 월지국은 중국의 역사학자들에 의해 축소․왜곡되어 목지국으로 기록되어 있다. 환(桓)민족의 기원은 중앙아시아의 기마민족이며, 샤머니즘의 뿌리는 천지인(天地人)의 조화․치화․교화의 천부경이다. 천부경으로 하나사상(한, 천부경)을 이룬 단군의 홍익 이화는 세계일가주의적 시원이며, 인류문화가 하나였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알타이 산맥의 천산
 Ⅲ. 페르가나의 한혈마(汗血馬)와 신라의 천마
 Ⅳ.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김연희 Kim, Yun-hee. 우즈베키스탄 국립 동방대학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8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