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정보
초록
한국어
본 논문은 현 중국학계에서 가장 저평가되는 1980년대 중국 선봉연극의 사회적 의의를 몇 가지 좌표를 통해 해독하고자 하였다. 본격적 논의에 앞서 서구 아방가르드 논의를 검토하여 형식의 파괴, 저항성, 삶의 실천성으로 선봉성을 추출하였다. 본격적 논의는 첫 번째로 탐색연극과 선봉연극 명칭에 관해 논하였다. 신시기는 ‘선봉’이 정치용어에서 예술용어로 전환하는 시기였다. 당시에 정치선봉의 폐쇄적 용법이 잔존했기 때문에 예술분야에서 선봉을 표방하기가 쉽지 않았다. 동시에 악몽 같은 정치선봉의 기억이 퇴색될 시간 역시 필요했던 선봉개념의 전환기였다. 이 전환기 동안 사용된 개념이 탐색연극이다. 탐색연극은 ‘선봉성’에 대한 학술적 검토를 거쳐 명명된 용어가 아닌, 당시 여전히 잔존하는 정치적 긴장감 속에 개혁개방의 강한 열망을 합법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단어이다. 두 번째로 신시기 예술가들의 신분 문제를 통해 주류와 변방 담론의 혼재를 논하였다. 신시기 초, 단위와 배급표, 호적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사회맥락에서 비록 주류극원에 몸담았지만 그 안에서 소극장을 개척한 연극인들, 그리고 비정규 공연공간을 찾아낸 연극인들, 그리고 80년대 후반 ‘문화난민’의 출현까지 80년대는 끊임없이 변방을 지향하고 개척하는 과정이었다. 이렇게 볼 때 신시기는 이후 양상과는 차별화된 흐름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더니즘과 브레히트를 통해 서구이론과 중국실정 사이 혼란을 살펴보았다. 서구에서 모더니즘은 ‘미학적 전략’에 그친 한계로 평가되지만, 80년대 중국의 모더니즘은 ‘금기’에 대한 욕망을 의미했다. 이는 오히려 브레히트가 ‘정치적 전략’의 역할을 수행했던 정치상위사회의 중국 실정 때문이다. 이 논의를 통해 알 수 있었던 것은 신시기 선봉연극은 다수 중국 선봉연극사가 서술하는 대로 개혁개방이 가져온 낙관적 자유 속에서 창작된 것이 결코 아니라는 것이다. 이들은 저항성과 삶에 대한 개혁의지로 충만했다.
중국어
目前在先锋戏剧研究视野裏,上世纪80年代的先锋戏剧受到最低评价。本文通过先锋坐标的探究,力图重新诠释80年代先锋戏剧的社会的意义。首先先锋性设定为三条:形式的突破,反叛意识,生活的实践性。此後探讨名稱问题:新时期是自政治转到艺术的先锋含义的转换期。因为當時仍然存在政治先锋的封闭用法,在艺术范围,标榜先锋不大容易。同时也需要时间褪色惡梦般的政治先锋的记忆。这段时期用得术语便是探索戏剧。探索戏剧并不是经过严谨学术探讨判断为缺乏先锋性而命名的,而是在仍然残留政治紧张的情况下把对改革开放的强烈的欲望合法表现的名稱。第二,通过艺术家身份问题探讨了主流與先锋话语的混乱。新时期初,单位和粮票户口是有機體的體制,在这種情况下,从虽然身处于主流剧院但开拓小剧场形式的艺术家,也在公共场地寻找自由的空间,到“文化盲流”的潮流,是追求边缘的潮流,这與90年代後的潮流不同。最後探讨夹在西方理论和中国情形中的混乱:在西方现代主义被评价为,止于美学抵抗的潮流,但在新时期的中国,现代主义则意味着对禁忌的欲望,而布莱希特承担了政治战略。通过上述探讨,我们得知,新时期先锋戏剧并不跟一般先锋戏剧史谈的那样,在改革开放的乐观氣氛中自然呈现的,而是通过艺术家的艰难实践,一個一個争取的自由。
목차
2. 선봉성의 개념과 오해
3. 명칭을 통해 본 신시기 선봉문화
4. 80년대 선봉의 변방(fringe)적 지향
5. ‘정치적 전략’으로서의 브레히트와 ‘금기에 대한 욕망’으로서의 모더니즘
6. 결론
참고문헌
中文摘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