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연구논문>

The Comparative Study of Color Value in Personal Color Diagnosis Drapes of Domestic and Foreign The Compar ative Study of Color Value in Per sonal Color Diagnosis Drapes of Domestic and Foreign

원문정보

국내외 퍼스널 컬러 진단 도구의 컬러분석

Ho-Yeon Cha, Jeong-Hee Kim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1990년대 국내에 퍼스널 컬러 시스템이 도입된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국내․외 퍼스널 시 스템들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 는 국내․외 퍼스널 컬러 시스템들의 진단천을 중심으로 그 특성을 비교 분석하여 장단점 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퍼스널 컬러 시스템의 적용을 위한 기초자료 제 공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으로 분광측색계를 이용하여 진단천의 색상 값을 측정 한 후 사계절 시스템을 기준으로 국가별 공통으로 구성되어 있는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파란색 진단천의 색상값을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영국의 겨울 유 형 진단천은 다른 국가의 진단천보다 상대적으로 명도가 높은 경향성을 보이며 파란색을 제외한 다른 색상의 진단천은 유형 간 색상값의 차이가 크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일본의 여름 유형 진단천은 다른 국가의 진단천보다 명도가 낮은 경향성을 보인다. 한국의 봄 유형 진단천은 다른 국가의 진단천보다 채도가 높게 나타났고 여름과 겨울 유형 진단천의 콘트 라스트가 크게 나타났다. 독일의 여름 유형 진단천은 다른 국가의 진단천보다 명도가 높고 채도는 낮은 경향성을 보였다. 국내외 퍼스널 컬러 진단천의 비교결과, 4개국 모두 유형별 진단천 색상의 특성 및 구성이 다르게 나타났으며 이는 동일인을 대상으로 4개국의 진단천 을 이용하여 퍼스널 컬러를 진단하였을 때 그 결과가 각각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퍼스널 컬러 시스템의 사용 전에 반드시 사용하고자 하는 각 시스템들의 진단방법과 진단 천의 컬러를 분석하여 그 특성을 인지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Materials and Methods
  1. Test Equipment
  2. Measurement Method
 Ⅲ. Results
  1. Comparison of red drapes
  2. Comparison of yellow drapes
  3. Comparison of green drapes
  4. Comparison of blue drapes
 Ⅳ. Conclusion
 Ⅴ.Reference

저자정보

  • Ho-Yeon Cha 차호연. Division of Beauty Design, Wonkwang University.
  • Jeong-Hee Kim 김정희. Division of Beauty Design, Wonkwang University.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