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명말청초 徽州 상인의 書畵 收藏과 문화적 후원

원문정보

The Paintings and Calligraphic Collection and Cultural Support of the Huizhou Merchant in the late Ming and early Qing Dynasty

명말청초 휘주 상인의 서화 수장과 문화적 후원

배현진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徽州는 오늘날 안휘 남부와 장강 남쪽 해안 지역으로 명대 말기부터 휘주 상인들은 여러 도시를 돌아 다니며 장사를 하였다. 특히 서화 교역과 수장에도 참여하여 수장가들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하 였으며 중개 상인으로 작품을 판매해 이익을 남겼다. 휘주 상인의 서화 수장은 이들이 문화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하나의 방식이 되었다. 이를 통해 이들은 재력과 학식을 드러내는 한편 서화가들의 작품을 구입하고 후원하는 통로가 되어 예술을 활성화하는 데 공헌하였다. 이로 인해 명말 청초 휘주를 중심으로 새로운 화파가 등장하게 된다. 특히 명말 휘주 상인이었던 吳其貞의 『書畵記』에서는 청대 초기까지 浙江과 江蘇의 도시를 돌아다 니며 본 서화 작품과 매매 상황을 기록하고 있다. 그 역시 서화 수장가로 미술사에서 가치 있는 많은 명작을 수장하였으며 휘주 지역의 수장 풍조가 활성화되는 것에 기여하였다. 즉, 휘주 상인들은 휘주 지역의 수장 문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휘주에서 활동하는 여러 화 가들의 작품을 많이 수장하였는데 이는 서화가들을 후원하는 하나의 방식이 되었다. 따라서 명ㆍ청 대 휘주 상인들의 활발한 경제 활동으로 획득한 재화는 휘주 지역 서화 예술 성장에도 영향을 미쳐 서 화가들의 예술 창작에 좋은 조건으로 작용하여 독창적인 문화형태가 되었다.

중국어

徽州指是现在的安徽南部與長江南方海区, 从明代末期徽州商人从事商业, 尤其是参加书画交易和收藏, 过与收藏家持续交流而保持良好的关系, 以中间商人的身分把作品出售而追求了利益。在文化上以徽州商人的书画收藏作为能介入的一个方式. 通过此种方式, 一方面表现出徽州商人自己的财力和学问, 另一方面把书画家的作品购买而奉献搞活艺术. 由此, 明末淸初出现了以徽州为中心的新画派, 文化艺术活动的中心之一。特別, 吳其貞是徽州籍著名藏家兼古董商人, 他记录在自己写的󰡔书画記󰡕上,到淸初浙江, 江苏等地把自己的行商古玩的所见所想, 以及当时市场中的细节。他收藏了在美术史上有着价值的许多作品, 在徽州地区掀起了一股收藏风潮的搞活。徽州商人收藏了活动在徽州的许多画家的作品, 用这种方式支持书画家。因此, 明淸时代徽州商人以积极的经济活动获得了财货, 这是影响到书画艺术的发展, 而且对书画家的艺术创作起作用好的條件, 成爲獨特的文化情景。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明末淸初徽州상인의 성장 배경
 Ⅲ. 徽州상인과 개인 書畵收藏家
  1. 徽州상인의 書畵收藏활동
  2. 徽州상인 吳其貞의 書畵收藏
 Ⅳ. 徽州상인의 예술 후원 확대
 Ⅴ. 결론
 <참고문헌>
 <論文提要>

저자정보

  • 배현진 裵賢眞. 경희대학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7,3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