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키 오브제에 의한 ‘풍년’ 이미지 표현

원문정보

A Study on the Images of ‘Poong-nyun’ by 'Ki' Objects

김혜자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생산성과 효율성을 이유로 과학과 기술의 힘에 밀려 점차 사라져 가고 있는 과거 농촌 뿐만 아니라,일반 가정의 필수품이었던 키에 새로운 생명을 주고 싶은 필요성으로 이 연 구가 시작되었다.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의 전통 농사연장인 키를 오브제로 활용하여,키 네틱 아트 기법을 꽃예술 작품 표현에 적용함으로써 그 조형효과를 실증하고,다양한 표 현 방법의 모색과 더불어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다양한 크기의 키 오브제의 반복구성에 의한 <풍년> 이미지 표현결과는 다음과 같다. 크기가 다른 여러 개의 키 오브제와 철근으로 이루어진 키 형태의 공간구조,곡선형태 의 여러 가지 식물들의 반복구성으로 변화를 수반한 통일된 형태와 적극적인 구심공간이 형성되었다. 키 오브제의 조밀하면서도 윤기 있고 부드러운 표면질감과 철근 구조의 견고하며 강한 질감의 대비효과로 형태의 명쾌함과 시각적 쾌적성이 드러났다. 난색의 담황갈색과 중간색인 녹색의 2색조화에 의하여 안정되고 소박하며 온화한 농촌 풍광의 정서가 표현되었으며,여름 생장기의 생생한 녹색이 변하여 수확기의 갈색이 되는 풍요한 가을의 넉넉하고 온화한 이미지가 구현되었다. 키네틱 아트 기법인 실제운동의 적용으로 생동감이 있는 형상,동적이며 생동감 있는 공간의 형성,운동양감의 효과,시간을 의식하는 4차원적 성격이 표현되었다. 이와 같이 우리의 전통 농기구인 키를 활용하여 키네틱 아트의 표현 기법을 적용한 꽃 예술 작품 <풍년>은 전통과 과학 그리고 꽃예술을 융합한 조형효과를 나타냈다.

목차

Abstract
 Ⅰ.서론
  1.연구의 필요와 목적
  2.연구의 내용과 방법
 Ⅱ.이론적 배경
  1.오브제를 활용한 표현
  2.키의 형태와 특성
  3.형태반복의 의미와 조형적 특성
  4.키네틱 아트 기법의 활용
 Ⅲ.작품표현 및 분석
  1.작품제작 의도
  2.작품표현과 분석
 Ⅳ.결론
 국문초록
 참고문헌

저자정보

  • 김혜자 KIM, Hae-ja. 문학박사(상명대학교 대학원 한국예술문화전공)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4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