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 교과내용학 >>

신라의 인재선발 방식이 입학사정관의 윤리의식 함양에 주는 의미

원문정보

为了涵养入学查定官的伦理意识新罗时代的人才选拔方式考察

손병욱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입학사정관 제도의 성공적인 착근을 위해서는 이 제도가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해야 하고, 그러자면 입학사정관의 윤리의식 함양이 중요하다. 이런 측면에서 과거 우리선조들이 지녔던 인재선발을 위한 문제의식과 방법이 무엇이며, 운용된 제도의 실상이 어떠했는지 살펴보는 것은 앞으로 입학사정관 제도를 성공적으로 운용하는데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라고 여겨진다. 이에 본고에서는 삼국통일기(540-681) 신라의 인재 선발방식을 화랑풍월도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았다. 화랑풍월도에서 중시한 의기(義氣)배양 방법과 인재상이 무엇인가?의 실천의 전위(前衛)조직인 낭도부곡(郎徒部曲)의 작동원리가 무엇인가? 화랑풍월도의 두 인간상인 지기지사(志氣之士)와 풍월(風月)은 누구인가? 이런 문제를 차례로 고찰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고찰을 통해서 신라의 인재선발 방식이 입학사정관제 전형에 주는 윤리적 함의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그것은 신라의 인재선발 방식이 갖는 역사적인 의미와 시사점이 무엇인가? 그리고 이러한 방식이 입학사정관의 윤리의식 함양에 주는 의미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이에 앞으로 이 제도의 성공적인 운용을 위해서는 입학사정관이 기존의 멸사봉공형(滅私奉公型)에서 활사개공형(活私開公型)으로 바뀌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렇다면 활사개공형 입학사정관이 지녀야할 윤리의식의 핵심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그것은 한마디로 청렴하고 유능해야 하며 특히 청렴함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처럼 청렴하고 유능하기 위해서는 의기(義氣)를 배양해야 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의를 실천[行義]해야 한다고 보았다. 바로 이런 측면에서 신라의 인재선발 방식은 이 제도의 성공적인 정착에 긴요한 입학사정관의 윤리의식 함양에 여전히 많은 시사를 줄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중국어

为了入学查定官制度的成功,先要确保公正性和信赖性而为了达到这目的涵养入学查定官的伦理意识是很重要的部分。我以为仔细地看过去先组为选拔人才做的方法和运用制度的实状情况是有助于本制度的成功运用。具体来看,把三国统一期新罗的人才选拔方式调焦于花郎风月道。花郎风月道重视的义气培养方法和人才像是什么? 实践'义'的前卫组织,则郎徒部曲的作动原理是什么? 花郎风月道的两个人间像'志气之士'和'风月'指的是谁?新罗人才选拔方式的历史上的意思是什么? 这几个问题依次考察了。进一步,为这制度的成功运用经过这样的考察要强调入学查定关从原来的'灭私开公型'变到'活私开公型'。那为能达到'活私开公型'需要的入学查定关的伦理意识是什么? 那就是'义'的实践,则要'行义'的意识。为这样的意识先要清廉而有能。已经探索好为提高入学查定关的清廉性和有能的具体方案。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삼국통일기(540-681) 신라의 인재선발 방식
  1. 신라 화랑풍월도(花郞風月道)의 인재선발 방식
  2. 화랑풍월도의 의기(義氣)배양 방법과 인재상(人才像)
  3. 의 실천의 전위(前衛)조직인 낭도부곡(郎徒部曲)의 작동원리
  4. 화랑풍월도의 두 인간상 : 지기지사(志氣之士)와 풍월(風
 Ⅲ. 신라의 인재선발 방식이 입,사,관제 전형에 주는 윤리적 함의
  1. 그 역사적 의미와 시사점
  2. 신라의 인재선발 방식이 입,사,관의 윤리의식 함양에 주는 의미
 Ⅳ. 나오는 말
 참고문헌
 <中文抄錄>

저자정보

  • 손병욱 孙炳旭.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교수, 경상대학교 교육연구원 책임연구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1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