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기획특집] 대학 교양교육의 수업모형 개발 연구

『베니스의 상인』, 글로벌 시대의 인문교양 함양을 위하여

원문정보

Liberal Arts Education through Reading o『f The Merchant of Venice』 by William Shakespeare in the Global Age

이경규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Shakespeare's『 The Merchant of Venice』 is a classic drama that has not only its historical characteristics but also many universal issues which still concern us today. It is very interesting and easy drama to play in the classroom, which enhances the expression skill and the communication ability of students. If it is too difficult to play the full text, then the students may edit and reduce it to their art and taste. As far as the themes o『f The Merchant of Venice』 are concerned, it shows a wide scope of the problems and issues in the human society. That is, the drama weaves such themes as religious conflict, money and love, justice and mercy, multiculturalism, music and education into its complex set of its plots. These are the controversial topics which are actively discussed both in the Korea society and intentionally. Important to say is here that Shakespeare didn't treat them in the manner of the traditional points of view or in terms of black and white. In short, through 『The Merchant of Venice』 students can learn the intergrative convergent thinking and the creative communication.

한국어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은 교양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크게 일 조할 수 있는 바, 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고 사고력을 배양하며 표현력을 증 진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통상 교양함양을 위해 문학 작품을 많 이 다루지만 장르적으로 소설이 많고 희곡은 드물다. 그러나 드라마는 연 극 대본이기 때문에 강의실에서 연극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단순히 독서하고 토론하는 교양 수업이 아니라 연극을 해 봄으로 생동적인 문학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학생들의 표현력이 신장될 뿐 아 니라 일종의 문학치유도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학생들을 5개의 조 로 나누어『 베니스의 상인』의 다섯 막 중 하나씩 연극하게 하되, 대본을 다 외워서 연극하는 것이 어려우면 읽으면서 연기하는 낭독연극(Reading Performance)을 시키면 된다. 물론 시간이나 배역이 맞지 않을 경우 원작의 의미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유롭게 각색을 하게 한다. 이러한 각색 은 글쓰기의 일환으로 상상력을 키워준다. 내용적으로『 베니스의 상인』은 시의성 강한, 토론하며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주제가 매우 많다. 중요한 것만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교 적 갈등 혹은 종교적 관용에 관한 문제이다.『 베니스의 상인』에 가장 표면 적으로 드러나 주제로, 유대교도와 기독교인의 갈등이 시대적 분위기 하 에 생동감 있게 드러나 있다. 그러나 셰익스피어는 분명하게 어느 쪽의 손 을 들어주는 대신 독자들에게 판단을 맡긴다. 종교 간의 문제는 세계 종교 의 시장이라 불리는 한국의 현실에도 중요한 주제이기에 그 시의성이 더 욱 크다. 둘째, 돈과 사랑과 우정의 관계에 대한 문제이다. 베니스의 상인 안토니오 와 가난한 군인 바사니오는 둘도 없는 친구인데, 이들 사이에 돈 많고 아름 다운 포샤가 끼어든다. 즉, 이 세 사람의 관계는 돈과 사랑과 우정에 의해 복잡하게 얽혀있다. 동성애 코드까지 가미되는 이들의 인간관계는 오늘날 의 관점에서 봐도 민감하고 흥미롭다. 여기서도 셰익스피어는 인간의 낭 만적이고 이상적인 측면만 강조한다거나 이기적이고 현실적인 측면만 드 러내지 않고 역동성을 보여주므로 독자로 하여금 생각하게 한다. 셋째, 정 의와 자비 혹은 법과 도덕의 문제이다. 유대인 샤일록은 계약을 근거로 엄 격한 법의 집행을 주장하고 기독교인들은 법을 넘어선 자비를 요청한다. 이 양자의 갈등은 오래전부터 논의되어 온 철학적이고도 현실적인 문제이 다. 여기에 대해서 셰익스피어는‘ 살 재판’을 통해 독자들의 사고를 자극 하고 논쟁으로 유도한다. 이렇게 다양한 주제에 다양한 관점이 뒤섞여 논 의되는 과정을 통해 융합적 교양이 함양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머리말
 I. 21세기에 보는 셰익스피어‘: 르네상스적’ 교양인
 II. 교양교육에서 희곡의 의미와 독서방법: 소통과 카타르시스의 장르
 III『. 베니스의 상인』에 나타난 토론 주제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이경규 Lee, Kyung Kyu. 계명대학교 교양교육대학 조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