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사상

存齋 魏伯珪의 性理說 연구

원문정보

A Study on the Neo-Confucianism of Wie Baekgyu(魏伯珪)

존재 위백규의 성리설 연구

朴鶴來, 邊柱承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存齋 魏伯珪(1727~1798)는 18세기 호남 유학을 대표하는 성리학자 중 한 사람이다. 當代부터 대표적인 성리학자들로부 터 높은 평가를 받았던 그의 학문은 1970년대 이후 한국학 연구자들로부터 적지 않은 관심을 받았다. 그의 현실개혁론 을 중심으로 역사학 연구를 비롯하여 4백여 편에 이르는 그의 시를 대상으로 하는 문학연구가 활성화되었으며, 그의 經 學觀에 대한 연구도 적지 않게 시도되었다. 하지만 위백규에 대한 연구 성과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간과된 영역은 그의 학문 전체에서 토대로 기능하는 性理說 영역이다. 그는 18세기 호락논쟁의 과정에서 湖論을 대표하는 성리학자였던 屛 溪 尹鳳九(1681~1767)의 문인이었으며, 그로부터 적지 않은 학문적 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왕의 여러 연구 논 문과 유학사에서는 그의 성리설에 대해 간단히 언급했을 뿐이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그동안의 연구 성과에 주목하여 그의 성리설을 본격적으로 검토하였다. 그는 조선성리학의 최대 논 쟁인 四端七情論爭을 비롯하여 人心道心論爭, 人物性同異論爭 등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피력한 여러 논설들과 서신을 남겼으며, 더욱이 이러한 논쟁의 기반이 되는 理氣論的 입장을 명확히 제시하였다. 이러한 사실에 기초하여 본고에서는 당대 기호학계 및 호남 유학의 지형, 가학적 배경, 그리고 윤봉구를 통한 그의 학문 형성 등을 검토하여 그의 성리설 형 성 배경을 정리하였다. 아울러 조선 성리학의 주요 논쟁에 대한 그의 입장에 대한 검토를 통해 그의 성리설의 대체를 확 인하였으며, 나아가 현실 세계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과 이에 따라 제기된 현실 개혁론이 성리설과 어떤 유기적 연관성 을 갖는 지에 대해 시론적인 분석을 가하였다. 그리고 학계 일각에서 위백규의 학문적 경향을 두고 성리학과 실학이라 는 양분된 시각에 대해 성리설에 기초하여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중국어

存斋魏伯珪(1727-1798)是代表18世纪湖南儒学的性理学者之一。 他得到当时理学大家的高度评价, 1970年以来他又受到韩国学研究学者的高度关注。 学术界对他以现实改革论为主的社会思想的研究论文已不少, 对他的400多篇诗赋的研究也是很红。 还有, 对他的经济观的研究也在积极地进行着。 但是, 相对来说, 对他的整个学问的基础, 即性理说的研究比较少。 他作为18世纪湖论的代表学者屛溪尹鳳九(1681~1767)的门人, 受到了屏溪理学的很大影响。 但是, 以往的研究论文里, 他的性理说, 只是偶尔被提到而已。这篇文章反顾以前的研究倾向, 要正式讨论魏伯珪的性理说。 他对四端七情论争、人心道心论争、人物性同异论争等理学问题都有研究, 并留下了很多阐述自己主张的论说和书信, 特别是对作为这些论争的理论基础的理气论, 提出了明确的观点。 基于这些事实, 本文充分分析当时畿湖学、湖南儒学的地形、家学的背景以及以尹鳳九为师的学术体系, 以阐明他的性理说的大体内容。 同时, 对他的现实关怀及据此提出的现实改革论以及它与其性理说的有机联关性加以了试论性分析。 学术界或把魏伯珪的学术规为“性理学”, 或规为“实学”。 本稿要脱离这个框架, 基于他的性理说, 重新解析他的学术体系。

목차

논문 요약
 Ⅰ. 들어가는 말
 Ⅱ. 당대 유학의 지형과 학문 형성
 Ⅲ. 리기심성론의 전개와 湖論의 계승
  1. 리기론과 사칠론의 전개
  2. 기질지성의 강조와 인물성이론의 계승
  3. 도덕 실천의 강조와 인심도심설의 전개
 Ⅳ. 맺음말
 참고문헌
 中文摘要

저자정보

  • 朴鶴來 박학래. 군산대학교 철학과 교수
  • 邊柱承 변주승. 전주대 역사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7,5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