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이어폰 사용이 대학생들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원문정보

Effects of Usage of earphones on Health in University Student

이승현, 배정이, 인사모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어폰 사용 실태와 건강 문제를 파악하여 청각보건교육 프 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대상자는 경상남 도 I 대학생 180명으로, 이어폰 사용과 관련된 건강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음악청취 시 87.8%가 이어폰을 사용하였으며, 이어폰 종류는 69.4%가 커널형이라고 응답하였다. 하루 사용시간은 1시간 이상인 경우가 66%, 이어폰 음량을 최대 volume 15라고 보았을 때 10이상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34.4%를 차지하였다. 이어폰 사용으 로 인한 건강 문제에서는 난청과 관련하여 진료가 필요한 경우가 57.8%를 차지하였으며, 69.4%는 이명, 64.4%는 두통 및 이통, 83.3%는 염증, 60.6%는 주의력 저하, 58.9%는 불안감 등을 호소하였다. 대학생의 이어폰 사용으로 인한 건강 문제 중 특히 난청은 개인의 삶의 질 뿐만 아니라, 장래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 제한이 될 수 있기에 본 연구를 통해 드러난 건 강 문제가 심각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이어폰 사용과 관련하여 적절한 가이드라인과, 난 청 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한 청각보건교육을 마련하여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연구대상
  3. 자료수집 및 분석
 Ⅲ. 연구결과 및 논의
  1. 이어폰 사용 실태
  2. 신체 건강 문제
  3. 정신 건강 문제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저자정보

  • 이승현 李承現.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박사과정 & 진주보건대학교 조교수.
  • 배정이 裵井姬.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 인사모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학술동아리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