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 기획논문 - 2013 춘계학술대회 발표>>

자살 & 살자 : 기독교 시각에서 본 자살과 생명윤리

원문정보

Suicide and Bioethics from the Christian Perspective

최병학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examine suicide and bioethics from the Christian perspective. The impulse to suicide is primarily rooted in mental illness, but we have to ask the question in regards to this impulse: what is the motivation of the impulse to suicide? Many people consider material possessions and wealth as the primary value of their life. They feel that they are failed to obtain evidence of success. In this regard, this paper surveys the Christian view of suicide and makes some suggestions for preventing suicide.

한국어

이 논문은 기독교 시각에서 자살과 생명 이해, 자살의 대안과 기독교 생명윤리, 혹은 생명운동을 모색하는 글이다. 현대인들이 쉽게 자살의 충동을 느끼는 이유는 한마디로 ‘생명경시 풍조에 의한 물질만능주의’의 세계관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물질만능주의 세계관에 빠진 사람들은 현실 안에서 얻을 수 있는 물질적인 것들이 인생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의 전부로 인식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물질적인 것을 상실하면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다고 생각하고, 나아가 살아야 할 이유조차 없어지고 자살의 충동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자살의 원인과 자살에 관한 사상가들의 생각, 성서와 기독교 신학의 자살 이해를 살펴보고, 그 대안을 모색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살 논의를 통해 생명의 가치를 영혼의 문제로 연결하여 자살의 사상사를 살펴본다. 이후 성서의 자살 문제 등을 분석하며 ‘자살’은 생명이라는 화두를 통해 ‘살자’와 연결된다는 것을 긍정의 해석학, 게이트키퍼, 새로운 이야기 창출 등의 내용은 물론 논문의 형식으로도 보여주려고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자살
  1. 자살의 원인
  2. 자살의 사상사
  3. 성서와 기독교 신학의 자살이해
 Ⅱ. 생명=영혼=뱀=DNA
  1. 생명: 자아의 존재론적, 관계론적 근거
  2. 영혼, 불멸과 철학적(도덕적) 삶의 이유
  3. 뱀의 문화사: 심판과 구원의 역설
  4. DNA: 이중나선, 생명의 비밀
 Ⅲ. 살자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정보

  • 최병학 Choi, Byung-Hak. 부산대학교 윤리교육과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7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