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동아시아 망제정치: 21세기 미국의 군사안보 네트워크 전략

원문정보

고봉준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최근 미국의 전략적 고민에는 네트워크 세계정치에 대한 인식이 반영되어 오고 있다. 연결성(connectivity)을 극대화할 수 있는 미국의 고유한 능력이 21세기도 미국의 세기로 만들것이라는 주장의 핵심에는전쟁, 외교, 비즈니스, 미디어, 사회, 종교 등 세계의 모든부분이 이미 네트워크화하였고, 권력의 척도는 바로 연결(connectedness)에 있다는 시각이 자리하고 있다.
이 글은 최근 미국 군사안보 전략의 변화의 모습을 네트워크 세계정치론의 관점을 도입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 권력정치의 특징적인 모습에 대해 논의하고, 미국이 동아시아에서 구상하고 있는 군사안보 네트워크를 정의하기 위해 사회-네트워크이론(socialnetwork theory)과 행위자-네트워크이론(actornetwork theory)을 각각 원용하여 미국의 해외주둔미군재배치(Global Posture Review: GPR)와 미사일방어네트워크 구축을 정리한다.
이 글의 핵심 주장은 만약 국제정치의 조직원리가 네트워크적 방식을 따른다면 다양한 행위자들과 많은 이슈 영역들의 연계가 중요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구조로서의 네트워크를 보다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동시에 중견국으로서 네트워킹이 가능한 부분을 찾아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고민이필요하고, 그성공가능성은 네트워크적 관점의 적절한 적용을 통해 증진될 수 있다는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I. 서 론
 II. 네트워크 세계정치론과 미국의 군사안보 전략
  1. 네트워크 권력론
  2. 사회-네트워트 이론
  3. 행위자-네트워크 이론(ANT)
 III. GPR과 동맹 네트워크의 구축
 IV. 미국과 미사일방어 네트워크
 IV. 결 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고봉준 충남대학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