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인터뷰

수원 법무법인 지유 변호사 김남훈 선배님과의 대화

원문정보

백국현, 김규호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목차

1. 선배님을 잘 알지 못 하는 후배님들이 많은데, 선배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2. 법무법인 지유에서 맡고 계신 업무는 어떻게 되시나요?
 3. 자문업무라 함은 기업 자문을 말하시는 것인가요?
 4. 한양대 도시공학과를 졸업하신 후 로스쿨에 진학하시고 법조인이 되신 동기 혹은 계기가 있으신가요?
 5. 전문성을 개발해서 그쪽 분야의 전문 변호사로의 진로를 생각하고 로스쿨에 진학하는 사람도 많은데요. 보통 처음 입학할 때와 목표가 많이 바뀌게 되나요?
 6. 수원 지역 법률사무소에 취직한 로스쿨 출신 변호사의 수가 10-15명 정도이고, 그 중 아주대 로스쿨 출신이 4명 정도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아주대 로스쿨에서 수원 지역보다는 다른 지역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은 이유와, 
 7. 업무량이 많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변호사님들의 업무강도가 어느 정도 되나요?
 8. 로스쿨 시절에 배웠던 과목 중, 업무하면서 도움이 가장 많이 되었던 과목이나, 혹은 학생들에게 들어보라고 추천하고 싶은 과목이 혹시 있으신가요?
 9. 학교에 다니다보면 실무 과목을 들어야한다는 생각을하면서도, 변호사 시험 합격을 생각하다보니 기본 과목들만 듣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어떻게 하는 것이좋을까요?
 10. 그렇다면 실무 실습의 경우에도 최대한 많이 나가보는 것이 좋을까요?
 11. 선배님께서도 실무실습을 많이 나가보셨나요? 그 중에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실무실습이 있으시다면?
 12. 법무법인 지유에서 일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사건들을 몇 가지 간단히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13. 그렇다면 이러한 내용을 실무실습을 통해서 배울 수 있을까요?
 14. 변호사 생활을 하시면서 힘드신 점은 없으신가요?
 15. 변호사의 업무는 다른 직장과는 달리 독립적으로 일을 해야 하는 측면이 많다고 알고 있는데 사실인가요?
 16. 그렇다면 입사를 한 후에 처음부터 사건을 전적으로 맡기는 것인가요?
 17. 업무 외적으로, 변호사라는 직업을 가지고 직장 생활을 하시는 느낌은 이전의 직장 생활과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18. 요즘에는 그래도 주말에는 여가활동을 즐기신다고 하셨는데, 주로 어떻게 보내시나요?
 19. 좀 예민하면서도 많은 로스쿨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질문인데, 로스쿨 출신 법조인에 대한 주변의 시선은 어떠한가요? 사법고시 출신인 주변의 선배 법조인이 바라보는 시선, 혹은 사건을 맡기기 위해 찾아온 의뢰인들의 시선은 어떤
 20. 로스쿨 출신들의 업무능력에 대해서 사법연수원과 비교하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 없으신가요?
 21. 로스쿨이 생기면서 연간 변호사수가 급증하여 변호사 업계의 전망에 대해 염려가 많습니다. 실제로 한 5년 정도 뒤에 취직하는 데에 있어서 문제는 없을까요?
 22. 선배님은 학창시절 어떤 학생이셨나요? 학교를 다니면서 특별히 기억에 남는 일이 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23. 로스쿨생 중 비법학사들은 자신들이 비법학사라 잘 모른다는 생각에 일종의 자격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 조언을 해주신다면?
 24. 공부할 때에는 주로 어디에서 어떻게 하셨나요?
 25. 선배님만 알고 있는 나만의 공부방법이나 후배에게 도움이 될 만한 팁이 있나요? 많은 시행착오를 겪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26. 학창시절에 공부하시다 슬럼프가 온 적이 있으신가요? 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27. 선배님의 좌우명이 있다면?
 28. 긴 인터뷰에 응해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을 아주대학교 로스쿨 후배들에게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자정보

  • 백국현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4기
  • 김규호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4기(편집위원회)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4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