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제4세션 다문화시대 공적 세계와 윤리교육

소통을 위한 감정교육 방법

목차

감정은 가르칠 수 있는가?(Can Emotional Judgment Be Taught?)
 1. 서양 전통 속에서 합리성의 개념은 지나치게 편협하게 정의 되고 있기
 2. 특히 도덕교육과 관련하여 도덕적 언명들은 정서의 표현(emotivism)이라고
 3. 이런 감정 판단의 특성은 그것이 정도의 것이라는 데 있다. 이러한 성격은 과거 원리에의한 판단이 옳고 그름의 좋음과 나쁨의 판단과는 구별된다.
 4. 명제위주의 판단양상(categorical syllogism) 과는 달리 감정판단은 언사와 행위 노작들을 포함하는 것일 수 있다.
 5. 감정판단에 있어서는 같은 내용도 수동의 형태로 제시되었을 때와 능동의 형태로 제시되었을 때는 의미의 차이가 있다.
 6. 감정이 포함된 어떤 언사나 행위 노작을 감정판단이라고 할 때는 정의 상 그 판단의 과정에 사고행위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의 판단은 지시적 (indicative)이라기 보다는평가적(judicative)이기 때문에 평
 7. 감정판단은 사람의 인격을 표현하기도 하고 처방을 제시하기도 하며 의무를 표현하기도한다.
 8. 감정 판단의 기준은 규칙, 사회상규, 결과 그리고 관계가 될 수 있다.
 9. 감정판단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저자정보

  • 박진환 Park, Jinwhan. 경상대학교(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