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한국 지폐 속 인물들의 독서관을 통한 독서지도 방안 -세종·이황·이이를 중심으로-

원문정보

A Reading Guidance Plan through Views on Reading of Characters in Korean Banknotes -with Focus on King Sejong, Hwang Lee and Yi Lee-

정해연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최근 학교현장에서 독서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독서론과 독서교육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우리 조상들의 독서관을 응용한 독서교육에 대해서는 연구가 적다.
우리 선조들은 독서를 고귀하고 의미 있는 활동으로 여겨왔다. 특히 조선시대 사대부들은 독서를 통해 인격 수양을 추구했고, 학문을 닦았고, 과거 시험을 거쳐 관리가 되었다. 이러한 인물들 중 세종(世宗), 이황(李滉)이이(李珥)는 독서의 대가들로서 우리나라 지폐의 주인공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관심도가 높은 요즈음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 세 사람의 독서관을 살펴보고, 그들의 독서관을 적용한 독서지도 방법을 구안해 보았다.이러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학생들은 독서 동기와 독서 흥미를 가질 것이며, 우리 조상들의 독서 계승 의지를 다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1. 서론
 2. 세종·이황·이이의 독서 방법과 태도
  1) 세종의 독서
  2) 이황의 독서
  3) 율곡의 독서
 3. 세종․이황․이이 독서관의 현대 독서교육적 의미
  1) 도서 목록
  2) 독서 태도
  3) 독서 방법
 4. 세종․이황․이이의 독서관을 통한 독서지도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저자정보

  • 정해연 Jeong, Hae-yeon.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수료․부산 연산중학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모든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