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기획:2011 국어과 교육과정과 중등국어교육

<도산십이곡>의 학습내용 재구성 연구

원문정보

A Study on Reconstruction of Learning Contents in Dosansibi-gok

전은경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도산십이곡>은 국문학사상 중요한 시조 중의 하나이다.작자 이황은 조선시대 이이와 쌍벽을 이루는 성리학의 대가이다. 작자의 중요성 때문에 <도산십이곡>은 그 가치를 더욱 인정받은 작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산십이곡>의 문학적 가치는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듯하다.<도산십이곡> 자체의 작품성 때문이라기보다는 퇴계가 지닌 학자로서의 위대한 명망 때문에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학습자가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도산십이곡>은 이황이 그의 나이 65세 때 지은 글이다.성리학의 대가인 이황이 삶의 의미를 충분히 발견하고 진리를 이해했을 무렵인 65세에 남긴 작품이기 때문에 작품이 담고 있는 내용은 심오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물론 퇴계 이황이 가치관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그러나 작품 자체로서의 비중도 높다고 할 것이다.그러나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의의를 지닌 작품이라 해도 이것이 현재의 국어 교육 현실에서 제대로 전달되고 있다고는 보기 어렵다.
이 글은 학습자들에게 <도산십이곡>이 실제로 어떻게 읽히고 있는가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도산십이곡>을 제대로 이해할 학습활동을 선정해볼 것이다. 그래서 <도산십이곡>에서 학습 내용으로 무엇을 제시해야하는가를 살펴보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다.
학습자들에게 고전시가교육이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현재의 학습자가 경험하는 세계나 언어와 지나치게 이질적이라는 점이다. <도산십이곡>에 제시되어 있는 이질적인 내용들이 현재의 학습자과 적절하게 연결된다면 훌륭한 학습자료가 될 것이라 믿는다. 그리고 저자 이황의 바람대로 온유돈후한 성격을 지닌 문학으로 지속될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2. <도산십이곡> 학습 실태
 3. <도산십이곡> 학습내용 연구
  1) 자연의 의미
  2) <도산십이곡>의 구조
  3) <도산십이곡>의 언어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저자정보

  • 전은경 Jun, Eun-kyung. 부산대학교 국어교육학과 박사과정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