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기획:2011 국어과 교육과정과 중등국어교육

중학생들의 어휘능력 실태 연구

원문정보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Vocabulary Skills

박미숙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이 연구는 중학생들의 어휘능력 실태를 설문 및 측정 방법으로 파악하여 그 실제 양상을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현재 2007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받고 있는, 부산 소재 M중학교 2학년 135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현재 중학생들의 어휘 능력 실태를 막연하게 짐작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자료를 얻어 학생들의 어휘 능력 신장 방안을 모색하고 논의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중학생들의 어휘 능력의 실태를 파악하고자, 주관적 인식도 설문 및 객관적 인식도 검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어휘에 대한 주관적 인식도 설문에서는 고유어(81.4%)와 한자어(73.9%)순으로 인식도가 높았고, 관용구(59.6%)나 속담(39.7%)에 대한 인식도는 낮았다.
둘째, 평가 문항을 이용한 객관적 인식도 검사(이해)에서는, ‘국어 어휘 체계의 다양한 양상과 특징을 알고 활용하기’에 대한 정답률(76%)이 가장 높았고, ‘글쓰기 상황에 적합한 어휘와 표현을 선택하여 글쓰기’에 대한 정답률(34%)이 가장 낮았다.
셋째, 쓰기를 활용한 객관적 인식도 검사(사용)에서는, 고유어(56%/72%)와 한자어(43%/27%)의 사용이 어휘수나 빈도수에서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고, 관용구나 속담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명사(41%/39%)의 사용이 어휘수나 빈도수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었고, 수사나 감탄사의 사용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는 그 대상의 한정됨과 방법상의 시행착오로 많은 한계를 안고 진행되었다. 하지만 현재 중학생들의 어휘 능력을 막연하게 짐작하는데 그치지 아니하고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며,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어휘 교육의 방법을 모색하는데 하나의 자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문제
 3.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절차
 4. 연구 결과
  1) 주관적 인식도 설문 결과
  2) 객관적 인식도 검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저자정보

  • 박미숙 Park, Mi-sook. 부산대학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