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정보
초록
한국어
본 연구는 읽기와 쓰기의 통합을 통해 쓰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논문으로, 설명적인 텍스트를 구조적으로 읽고 파악하는 능력을 이용하여 논리적으로 글을 쓸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설명적인 텍스트 읽기를 통해 얻어진 글의 구조적인 파악 능력을 논리적인 글쓰기로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쓰기 지도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읽기와 쓰기는 문자언어를 매개로 하는 활동으로, 음성언어와 구별되는 공통점을 지니며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하나의 사고 과정이기 때문에 유사한 의미 구성 과정을 가진다. 따라서 읽기와 쓰기 능력을 공통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는 전략을 알고 논리적인 글쓰기 지도에 적용하면 효과적이다.
이를 위하여, 설명적인 텍스트 읽기를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이해의 단계와 본격적으로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논리적인 글쓰기의 2단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이때 1단계인 읽기는 수집 구조, 비교/대조 구조, 원인/결과 구조, 문제/해결 구조, 기술구조의 다섯 가지 수사적 구조를 중심으로 각 구조마다 2차시의 시간을 설정하고,2단계인 논리적인 글쓰기에서는 3차시에 걸쳐서 설명적인 텍스트의 구조를 다양하게 보안하거나 더 나은 방안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전자교과서 등이 도입될 예정인 학교의 경우, 교과서 중심의 단편적인 텍스트를 넘어서 다양한 소셜 매체와 뉴스 등의 정보들이 언어적인 소통을 활발하게 벌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에 따라 설명적인 텍스트가 학생들에게 과거보다 더 자주 노출이 되고 국어과 수업에서도 그러한 텍스트들을 구조적으로 잘 이해하고 다시 논리적으로 활용하게 되는 기회가 보다 빈번해질 것이다.
목차
1. 연구목적
2. 선행연구
Ⅱ. 설명적 텍스트 읽기와 글의 구조
1. 설명적 글의 구조와 지도
Ⅲ. 글의 구조 파악을 통한 논리적인 글쓰기 방법
1. 읽기․쓰기 지도의 관련성
2. 설명적인 텍스트 읽기를 활용한 쓰기 지도 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