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논문

국제 테러 조직의 목표와 행태에 관한 고찰

원문정보

A Study on Influence of the Terrorist Organizational Goal and Behavior

조성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영어

Although the study of international terrorism has been carried out on a limited basis since the mid-1970's, it has not as yet achieved recognition as a legitimate field of scholarship. However, we cannot ignore the fact that international terrorism constitutes a dangerous pathological syndrome that all nations are confronted with today. Although this research on an international terrorist organization, has presented only the limited direction(organizational behavior) of research. Therefore, the research of international terrorism calls for a more empirical research into and study of terrorism, away from the fragmented and cursory approach to the research into field.

한국어

본 논의에서는 테러를 서설적으로 다루면서 여러 학자들의 연구에 관심을 두어 현 재 발생하고 있는 국제 테러의 성격과 함께 그 양태를 다루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주로 문헌조사 및 자료에 의존하여 이들의 분석을 통한 서술 적 접근을 사용하였으며, 모든 자료는 공개된 것을 중심으로 활용하였다. 테러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사람이든 조직이든 전략이든, 정치적 행위와 관련하여 약간의 테러를 사용하는 것은 종종 있는 일이다. 그러나 테러의 방법을 택할 수밖에 없는 사 람들이나 집단 그리고 국가가 처한 환경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은 필연적이다. 여기에 서는 테러 행위 자체보다는 조직적 차원의 테러리즘에 초점을 두고 테러리즘을 개념 정의하고 분류 하였다. 테러리즘을 유형에 따라 분류하면 국가 개입여부에 따른 분류 와, 목적․이념주체에 따른 분류가 이루어 질 수 있다. 테러리즘 연구의 분석 요인은 테러리즘을 현대의 분쟁 분란과 관련하여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테러리즘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필수적인 행위자, 원인, 목적, 대상, 방법, 결과의 여섯 가지 변수를 제시할 수 있다. 본 논의는 국제 테러리즘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에 관심을 두면서도 테러리즘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는데 활용될 기본적인 논의로서 이후 테러에 관한 다른 논의에도 원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국제 테러 조직의 정의 및 목표
  1. 테러의 정의
  2. 테러리즘의 개념 및 분류
  3. 국제 테러리즘의 유형 분류
 Ⅲ. 테러리즘 연구의 분석 변수
  1. 테러리즘 연구의 분석 요인
  2. 주요 분석 변수
 Ⅳ. 결어
 참고문헌

저자정보

  • 조성 Seong Cho. 충북대학교 국가위기관리연구소 연구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1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