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의 특성이 소비자의 긍정-부정 반응 유발에 관한 통합적 모형

초록

한국어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쇼핑의 특성으로 편의성, 통제성, 반응성을 제시하고 이러한 모바일 쇼핑 특성이 소비자의 긍정적 반응과 부정적 반응으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고찰하였다. 긍정적 반응경로는 편의성, 통제성, 반응성-구매효능감-구매만족으로 구성하였으며, 부정적 반응경로는 편의성, 통제성, 반응성-충동구매-구매후회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통합모형 제시를 통해 모바일 쇼핑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주요 실증결과는 편의성과 반응성은 충동구매와 구매효능감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제성의 경우는 충동구매는 감소시키고 구매효능감은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효능감이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충동구매가 구매후회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분석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지식 수준에 따라 경로계수를 비교 분석해 본 결과 모바일 쇼핑 특성에 따른 긍정적 반응경로보다는 부정적 반응경로의 경우 소비자간 지식격차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결과 등을 바탕으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연구
  Ⅱ-1. 모바일 쇼핑 특성
  Ⅱ-2. 충동구매와 후회
 Ⅲ. 연구모형
 Ⅳ. 연구결과
  Ⅳ-1. 표본 및 조사절차
  Ⅳ-2. 측정항목 평가
  Ⅳ-3. 가설검증
  Ⅳ-4. 소비자 지식수준의 조절효과 고찰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저자정보

  • 이태민 충북대학교 경영학부 부교수
  • 박철 고려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 전종근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경영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