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스마트폰 앱 활용 패턴이 스마트폰 자기효능감(self-efficacy)에 미치는 영향

초록

한국어

이 연구는 스마트폰의 확산과 그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사용행동이 새로운 유형의 정보격차를 유발할 것이라고 전제하고 스마트폰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이라는 대리변수를 사용하여 정보격차를 유발하는 과정을 모형화하였다. 기존의 스마트폰 관련 연구들이 스마트폰의 수용(adoption)에 많이 집중했던 것에 비해 본 연구는 스마트폰 앱 사용행동 패턴을 분류하고 그에 따라 스마트폰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스마트폰 앱 사용행동을 다양성, 집중도, 비용투자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고, 스마트폰 앱의 쾌락성/실용성 여부를 조절변수로 보았다. 연구자는 모형수립을 위해 시청자의 TV 채널 이용 행동, 인터넷 이용행동에 대한 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모형수립과 가설설정에 활용하였다. 스마트폰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이해함으로써 정보격차 발생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고 정보격차 감소를 위한 시사점도 도출되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연구
  2.1 스마트폰 자기효능감(Smartphone self-efficacy)
  2.2 스마트폰 앱 이용 특성
  2.3 실용성과 쾌락성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정성희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석사과정
  • 전종근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경영학과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