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변수가중치를 적용한 사례기반추론 기반의 고객반응과 구매액 예측

초록

한국어

본 연구에서는 기업 이 제공하는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예측하고 반응고객의 구매액을 예측하기 위해 사례기반추론 모형을 제시하였다.
사례기반추론 기반 의 예측모형은 입력변수의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상이하게 적용함으로써 예측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모 든 입력변수에 동일한 가중치를 적용하게 되면 중요한 변수를 예측모형에 보다 많이 반영하지 못하며 중요하지 않은 변수는 중요한 변수와 동일하게 반영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예측모형의 구축시 중요한 변수를 보다 많이 반영하여 예측모형의 성과를 향상시키고자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의 반응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도에 따라 변수의 가중치를 상이하게 적용하여 동일한 가중치를 적용한 예측모형과의 성과를 비교하였다. 공개데이터인 목욕세제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객반응 예측모형과 반응고객의 구매액 예측모형을 구축하였으며 입력변수는 로짓모형의 stepwise 방법과 C5.0 을 통해 선정하였다. 로짓에 의해 선정된 변수는 로짓모형의 계수를 적용하여 가중치를 부여하였으며 C5.0에 의해 선정된 변수는 변수의 중요도를 적용하여 입력변수의 가중치를 상이하게 적용하였다. 고객반응 예측모형과 반응고객의 구매액 예측모형 모두 중요도에 따라 선정된 각 변수에 상이한 가중치를 적용한 예측모형이 동일한 가중치를 적용한 예측모형보다 높은 예측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2.1 고객반응 예측
  2.2 사례기반추론
 Ⅲ. 연구모형
 Ⅳ. 연구모형
  4.1 데이터
  4.2 고객반응 예측모형
  4.3 구매액 예측모형
  4.4 실험결과
 Ⅴ. 결과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저자정보

  • 홍태호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김은미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이주민 경희사이버대학교 경영학부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