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경계 이론 관점에서 본 스마트워크 도입 성과에 관한 연구

초록

한국어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PC, 와이브로(WiBro), LTE 등 모바일 정보기술의 발전과 함께 ‘스마트워크’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기업에서도 활발하게 도입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업무용 기기로 임직원에서 무료로 배포하여, ‘스마트워크 시대’를 이끄는 기업들도 늘고 있다.
모바일 정보기술의 혁신과 영향으로 인해, 업무 시간과 비업무 시간의 구별이 모호해 지고 있으며, 스마트워크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수월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기업의 관점에서 볼 때, 모바일 정보기술은 시간 및 공간 제약을 극복하여 근로자 간 협업을 촉진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일조하고 있다. 반면, 근로자 입장에서 볼때, 모바일 정보기술로 인해 시간과 공간의 경계가 사라져 명확했던 업무와 비업무 간 경계가 불분명하게 되고, 이에 따라 역할도 모호해지는 역할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워크를 도입한 조직에서 그 구성원들이 업무ㆍ비업무 경계의 모호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아니면 기술을 충분히 이용하여 업무의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있는지 여부를 이해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스마트워크를 도입한 조직을 대상으로 하여 그 조직 구성원들이 스마트워크를 적절히 이용하고 있는지 아니면 이러한 역할 갈등을 느끼고 있는지, 어떠한 개인적‧조직적 특성이 적절한 이용 또는 역할 갈등에 영향을 미치는 지 탐구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업무생산성의 향상‧퇴보 또는 업무의 만족‧불만족 등의 결과를 가져오는지 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초록
 서론
 문헌 연구
  스마트워크
  경계 이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김용영 건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 오상조 동양미래대학 경영학부 e비즈니스과
  • 이희진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