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사회체계의 구조적 특성에 따른 혁신 확산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 서비스를 중심으로

초록

한국어

스마트폰의 보급과 확산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물론 기업의 비즈니스 형태의 변화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확산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은행 관련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이점들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고객과의 관계유지를 위한 금융기관에게도 비즈니스 변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가 지금까지 은행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존의 서비스와는 달리 빠르게 확산되어 가고 있는 것은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뱅킹 서비스가 혁신 수용자의 요구를 만족시켜 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은행 관련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 해 줄만한 보다 명확하고 신뢰성 있는 연구가 아직까지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서비스의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혁신에 대한 지식, 혁신에 대한 신념, 주관적 규범을 설정하였으며 이들 구성요인들이 각각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 서비스 수용자의 지속적 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여기에서 혁신에 대한 지식은 개인 혁신성, 자기 효능감, 혁신 필요성으로 형성된 개인적 특성과 사회체계 규범, 사회체계 일탈, 커뮤니케이션 상호작용으로 형성된 사회체계 특성으로 구성된 삼차 요인으로 설정하였으며 혁신에 대한 신념은 상대적 이점, 적합성, 복잡성, 시험 가능성, 관찰 가능성으로 구성된 이차 요인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이와 함께 동일한 사회체계의 구성원으로서의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 서비스 비수용자의 수용태도와 저항태도에도 혁신에 대한 지식과 주관적 규범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평가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SPSS 17.0과 SmartPLS 2.0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실증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혁신에 대한 지식, 혁신에 대한 신념, 주관적 규범 모두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 서비스 수용자의 지속적 수용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뱅킹 서비스 비사용자의 수용태도와 저항 태도에도 혁신에 대한 지식과 주관적 규범이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1. 혁신확산 이론
  2. 사회체계
  3. 사회체계와 혁신확산
 Ⅲ. 연구 설계
  1. 연구모형
  2. 연구가설
  3. 혁신에 대한 수용태도
  4. 혁신에 대한 저항태도
 Ⅳ. 연구 방법
  1. 자료의 수집 및 분석
  2. 분석 방법
 Ⅴ. 연구 결과
  1. 측정모형에 대한 평가
  2. 1차 요인 구조의 측정모형 분석
  3. 2차 요인 구조의 측정모형 분석
  4. 구조모형 분석
 VI. 결론
 참고문헌

저자정보

  • 김종기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김진성 부산 금정구 부산대학로 63번길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5,7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