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국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초등학교 임상장학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정보

A Qualitative Case Study on Consultation about Korean Language Class -With Data of Clinical Supervision Cases of the Elementary Schools-

안미정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이 논문은 현 시점에서 국어 수업 컨설팅 장학이 어떤 참여자에 의해 어떤 방법과 절차로 어떤 내용이 다루어지고 있는지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임상 장학의 형태를 띤 초임교사의 국어 수업 컨설팅 사례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국어 수업 컨설팅 과정을 참여 관찰하고 참여자에 대한 서면 및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관련된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그리고 국어 수업의 요건과 국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국어수업 컨설팅 참여자와 내용, 방법에 대한 분석 기준을 수립하고 분석 목록에 의해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를 국어 수업 컨설팅 참여자 측면, 국어 수업 컨설팅 내용 측면, 국어 수업 컨설팅 방법 측면의 세 측면에서 기술하였다 .초임교사의 국어(말하기․듣기․쓰기)수업 컨설팅 사례에 대한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참여자 측면에서는 기존의 국어 수업 장학이 장학담당자에 의한 지도적․교육적인 측면이 강했던 반면, 국어 수업 컨설팅 장학에서는 참여자간의 상호 존중적 관계로 변화하고 있었다. 특히 컨설티 측면에서는 국어수업 컨설팅에 대한 자발성은 결여되어 있으나 컨설턴트의 조언이나 피드백에 대해 능동적으로 수용하는 긍정적인 자세를 보였다. 컨설턴트 측면에서는 국어 수업 컨설팅에 대한 연수 경험이 있어 컨설팅의 단계 및 과업 수행이 능숙하고 컨설티와의 우호적인 관계 형성과 협력․조언자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그러나 참여자 간의 Rapport형성이 수업 컨설팅의 성패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생각해 볼 때 수평적이고 친밀한 관계 형성이 가능한 컨설턴트 양성에 대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국어 수업 컨설팅 내용 측면에서는 컨설티의 의뢰 과제를 중심으로 한 수업 전 협의회와 교사와 학생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 수업 후 협의회에서 수업 계획 및 운영과 관련된 치밀한 수업 협의와 조언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국어 학습 목표 및 국어 지식 등 국어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내용보다는 범교과적인 내용에 대한 컨설팅이 대부분이어서 국어 교과 전문 컨설팅을 가능하게 하는 방안이 요구되었다.
국어 수업 컨설팅 방법 측면에서는 임상 장학의 형태를 띠었으나 그 과정이 수업 컨설팅의 일반 과정과 흡사하였으며 과정별 과업도 상황에 맞게 융통성 있게 이루어졌다. 그러나 컨설턴트와 컨설티 간의 만남과 협의 시간이 부족하였으며 충분한 컨설팅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지구별 수업 컨설팅 지원팀의 구성이나 교내 동료 장학의 활성화 등 지속적인 수업 컨설팅을 가능하게 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위와 같이 국어 수업 컨설팅의 사례 분석을 통해 국어 수업 컨설팅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국어 수업 컨설팅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이를 토대로 국어 수업 컨설팅의 바른 정착과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국어 수업 전문성을 가진 컨설턴트 교사의 양성 체제를 구축하고, 교과 영역별 컨설팅 기준 및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여 효과적인 국어 수업 컨설팅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
둘째, 기존 장학의 형식적 운영과 지시․교육적 측면으로 인해 장학을 기피하는 교사들에게 수평적이고 협력적인 수업 컨설팅의 과정과 방법을 안내․홍보하여 잠재적 컨설팅 의뢰교사들이 쉽게 컨설팅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셋째, 현재 시행되고 있는 수업 컨설팅의 사례들을 수집하고 장단점을 분석하여 교과별, 영역별, 개인별, 상황별 맞춤형 수업 컨설팅의 과정과 내용, 방법에 대한 연구와 현장 적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성공한 수업 장학의 운영과 관련한 외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긴 안목으로 수업 컨설팅을 다루려는 제도적 노력이 뒤따라한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 방법
  4. 연구의 제한점
 Ⅱ. 국어 수업 컨설팅 사례 개관
  1. 국어 수업 컨설팅의 성립
  2. 국어 수업 컨설팅 참여자
  3. 국어 수업 컨설팅 대상 수업
  4. 국어 수업 컨설팅의 실제
 Ⅲ. 국어 수업 컨설팅 사례 분석
  1. 국어 수업 컨설팅 참여자 측면
  2. 국어 수업 컨설팅 내용 측면
  3. 국어 수업 컨설팅 방법 측면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저자정보

  • 안미정 Ahn, Mi-jung. 경인교육대학교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