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정보
초록
한국어
이 글은 중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듣기․말하기의 총괄평가에 대한 실태를 살펴보고 그 비판적 고찰을 하고자 하였다.
국어과 듣기․말하기 평가는 직접 평가 및 수행평가를 지향하는 것이 학생의 능력 평가에 유용하나 실제 중학교 국어과 평가에서 총괄평가의 반영 비율이 전체의 70%로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본고에서는 중학교 국어과 듣기․말하기 영역 총괄평가가 적절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피고자 하였다.
광주광역시 소재 일부 중학교의 듣기․말하기 총괄평가의 이원목적 분류표와 평가 문항 분석을 통해 문항의 타당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중학교 3학년 총괄평가 4회 중,1년 동안 단 한 문항을 듣기․말하기 영역에서 출제는 등 학교 현장에서 듣기․말하기 관련 문항 출제가 적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이는 학교 현장의 사정에 따라 「생활 국어」는 단원을 선택적으로 가르칠 때,특정 영역에 편중하여 선택․평가한 데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었다.
간혹 총괄평가에 ‘듣기․말하기’영역 문항이 출제되었으나,‘듣기․말하기’영역 평가라기보다 읽기 영역 평가로 볼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일상 언어생활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듣기․말하기 영역이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비중 있게 관련 교육이 이루어지며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등을 신장시킬 수 있는 해당 영역에 적합한 평가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더불어 관련 총괄평가도 체계적이고 분석적이며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앞으로 이와 관련한 논의가 다양해져서 전통적 평가에서보다 교사의 시간과 노력은 최소화하고 채점 기준과 평가 기준에 신뢰성을 확보하며 기존의 선택형 문항에서 측정이 불가능했던 능력의 평가도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연구사 검토
3. 연구의 방법과 범위
Ⅱ. 비판적 검토의 기준
1. 교육의 목표
2. 듣기․말하기 학습 내용
3. 평가 절차와 문항 제작
Ⅲ. 실태와 분석
1. 실태
2.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