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一般論文

한국애정비극소설의 설화적 전통과 미적 특질 -<운영전>과 <변강쇠가>를 중심으로-

원문정보

韩国悲剧小说的传统和美学特征 -以爱情悲剧为中心-

김창현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이 글은 한국 애정비극의 대표적인 작품인 <운영전>과 <변강쇠가>의 미학적 특성을 설화적 전통 속에서 규명해 보고자 했다. 운영은 설화, ‘선녀와 나무꾼’의 선녀와 같은 존재이다. 그녀는 외부인이 접근할 수 없는 공간, 수성궁에 사는 궁녀로서 특별히 선발되어 시문(詩文)을 비롯한 온갖 재예를 익힌 특출한 미인이다. 선녀는 인간이 닿을 수 없는 존재이다. 그런데 한 남자가 이 선녀와 인연을 맺게 된다. 그러나 이 인연은 정상을 벗어난 것이다. 여기에 이미 비극의 씨가 뿌려진 것이다. 이들은 결국 갈라지게 된다. 이것으로 충분해 보인다. 그러나 이들 작품에는 비극에 관여하는 또 하나의 강력한 끈이 존재한다. 관계이다. 나무꾼은 어머니를 보러 왔다가 하늘로 돌아가지 못하고 선녀를 잃은 슬픔 속에서 죽어 하늘을 보고 우는 수탉이 된다. 운영 역시 동료들과 가족에게 미칠 화에 생각이 미치자 탈출을 실행에 옮기지 못한다. <변강쇠가>의 강쇠는 죽으면서 자신의 아내인 옹녀에게 접근하는 모든 남자를 다 죽이겠다는 아내 독점의 욕망을 유언으로 남긴다. 그는 옹녀에게 붙은 상사뱀과 같은 존재이다. ‘상사뱀’은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죽은 이가 뱀으로 환생하여 짝사랑했던 사람에게 붙어 떨어지지 않는다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사랑의 희생자가 가해자로, 무심했던 가해자가 희생자로 되는 위치의 역전이 주요한 모티프이다. 희생자는 이 뱀을 퇴치하고자 하지만 상사뱀은 퇴치되지 않는다. 원한을 풀어주는 것이 먼저이다. 죽은 강쇠를 둘러싼 사건들의 난해함은 정으로 세상을 읽던 옛 시선과 논리로 세상을 보는 우리의 시선이 충돌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필자는 사랑받는 자보다 사랑하는 자 편에 서 있는 한국인을 본다. 때로 그 사랑이 아름답거나 현명하지 않아도 그 처절함을 긍정하는 마음이다.

중국어

本文把韩国爱情悲剧的代表作品“云英传”和“卞钢铁歌”的美学特点在故事化的传统中进行了研究。云英是和故事“仙女和砍柴郎”中的仙女一样的存在。她是生活在外界人无法轻易接近的空间-寿成宫的宫女, 是经特殊选拔习得各种才艺(包括诗文)的出类拔萃的美人。仙女是人类无法相及的存在。可是一位男子却与这位仙女接上了姻缘, 但这是偏离正常的姻缘, 在此埋下了悲剧的种子。他们终究分了手。由此已表现得非常充分。但他们之间还存在一个关系到悲剧的强有力的线索-关系。为看望母亲来到人间的砍柴郎因回不到天间在失去仙女的悲痛中死去, 变成了望天泣鸣的公鸡。同样云英也因想到同聊和家族将会招致祸害而迟迟未能把出走付诸于行动。“卞钢铁歌”中的钢铁在临死前留下了将杀死所有接近自己妻子-玉女的男人们即把强烈的妻子独占欲的遗言。他是像一条附在玉女身上的相思蛇般的存在。‘相思蛇’是未能如愿爱情而死去的人脱胎为蛇后附在单恋过的人身上寸步不离的故事。此故事中爱情的牺牲者变成加害者, 加害者变成牺牲者的角色逆转成为了重要的主题。牺牲者欲要去除这条蛇而相思蛇却除不掉。解除怨恨才是首要的。围绕钢铁的诸事件的难解是因为以情解读社会的古代视线和以伦理看待社会的我们现代视线相冲突的缘故。在此笔者发现了比被爱的人更是站在爱别人的立场上的韩国人。有时那些爱情即便不那么美丽和明智但内心深处却十分认同它的凄凉。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설화에 나타난 사랑의 비극
 III. <운영전>, <변강쇠가>에 비추인 수닭과 상사뱀의 형상
 IV. 결론
 參考文獻
 中文提要

저자정보

  • 김창현 金昌鉉. 공주교대 국어교육과 전임강사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6,9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