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연구논문 Articles

Poem in Ca Trù : Type, Structure, Content

원문정보

베트남의 음악시, 까쭈 : 형식, 구조, 내용

Nguyễn Đức Mậu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까쭈(Ca trù)란 베트남에 뿌리를 둔 민속음악의 한 종류이다. 까쭈에는 시가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음악 연구자들은 까쭈는 ‘음악시’라고 말한다. 이러한 특징은 노랫말에서 분명하게 볼 수 있는데, 까쭈의 주된 가락이면서 독립된 시의 쟝르이기도 한 것이다. 베트남 민속음악 가락 중에서 까쭈는 유일하게 생겨난 것이어서 시라는 것이 ‘말하는 노래’인 것이다. 이러한 것은 베트남의 민속음악(극)이라고 할 수 있는 쩨오, 꽌호, 핫잠 등과 같은 곳에서는 유사한 현상을 찾아볼 수 없다. 또한 까쭈의 가락이 특정한 일부 가락에서 멈추지 않고, ‘말하는 노래’의 수량이 추천 개이며, 수 세기를 통해서 창작되어 왔다. 이 글은 까쭈 장르의 구조, 운과 가락, 내용 등에 대해서 연구하여 이 ‘말하는 노래’가 완전한 시라는 것을 증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말하는 노래’는 베트남 만의 고유한 것이며, 차후 신시운동에서 8행시를 만들어 내는 기반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Structure
 Ⅱ. Rhyme and rhythm
 Ⅲ. Verses and words
 Ⅳ. Content
 Bibliography
 국문초록

저자정보

  • Nguyễn Đức Mậu Researcher, Institute of Vietnamese Literature.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원문제공기관과의 협약기간이 종료되어 열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