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ticle

논문검색

Session 3 : ERP, 좌장 : 이창호(인하대학교)

효율적인 ERP 운영을 위한 생산관리 프로세스 정의에 관한 연구

원문정보

A Study on Process Definition of Production Management for Efficiency ERP

남승돈, 양광모, 강경식

피인용수 : 0(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초록

한국어

현재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업계의 동향은 외산 전사적자원관리업체들이 국내 중소ㆍ중견기업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SAP코리아와 한국오라클이 이미 국내 중소ㆍ중견기업시장을 타갓으로 한 제품을 선보인 데 이어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까지 이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국내 ERP업계는 외산업체들의 공격적인 SMB시장 전략으로 국내 업체들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보다 주도면밀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등 대응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업의 주요 업무에 대한 전산화는 개발요원들이 전산화를 요구하는 부서의 업무를 분석하고 각종 개발 툴을 이용하여 각 부문의 업무 프로세스에 맞게 구축하는 주문식 개발방법이 보편적이었으나, 기업들도 전문 소프트업체의 경영 어플리케이션 패키지(business application package) 제품을 구입해 구축하는 방식으로 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ERP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 중소ㆍ중견기업 중에 하나인 K업체의 생산관리 모듈을 대상으로 하여 운영상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프로세스를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K업체의 제조관련부분에 대한 업무분석을 통하여 ERP 프로젝트의 완성을 위한 목표설정과 범위, 실적 평가 기준정립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생산관리 영역의 문제점
 3. 생산능력관리 영역운영을 위한 프로세스 정의
 4. 결론
 5. 참고문헌

저자정보

  • 남승돈 명지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석사과정
  • 양광모 명지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박사과정
  • 강경식 명지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교수

참고문헌

자료제공 : 네이버학술정보

    함께 이용한 논문

      ※ 기관로그인 시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 학술발표대회집, 워크숍 자료집 중 4페이지 이내 논문은 '요약'만 제공되는 경우가 있으니, 구매 전에 간행물명, 페이지 수 확인 부탁 드립니다.

      • 4,000원

      0개의 논문이 장바구니에 담겼습니다.